안양시, 납부안내문 글자체 두 배 확대
상태바
안양시, 납부안내문 글자체 두 배 확대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1.10.07 2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안양시)안양시, 납부안내문 글자체 두 배 확대
(사진제공:안양시)안양시, 납부안내문 글자체 두 배 확대

[안양=글로벌뉴스통신] 안양시는 ‘지방세외수입 및 과태료 체납액 납부안내문’의 고지내역 글자체를 기존보다 두 배 확대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내 지자체로는 첫 시행이다.

노안이 찾아온 고령층을 배려하고 체납액 징수에도 효과를 기하기 위함이다.

시는 기존 체납안내문은 세액과 납기를 기재한 글자체가 고령 납세자들이 파악하기에는 다소 불편한 점이 있다고 판단, 이를 개선하게 됐다.

8월 말 기준 안양 관내 고령층 인구는 7만8000여명에 이른다. 전체 인구 55만명 중 14.2%를 차지해 안양도 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상태다.

시는 체납액 납부안내문에 성명, 납부기한, 체납건수, 체납액, 세부내역, 가상계좌번호를 기존 안내문보다 배 이상 글자 크기를 확대, 고령자 맞춤형 안내문으로 제작해 이달부터 배포하기로 했다.

또 안내문 뒷면 여백을 활용해서는 시민들과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시정 정보를 기재한다.

그동안은 가산금과 압류처분 등 체납에 대한 조치가 중심이었다면 새로 제작되는 안내문에는 ‘안양시 복지콜센터’ 등 다양한 복지시책이 중점을 이룬다. 즉, 고령층 배려는 물론 과세권자와 납세자간 교감하는 감성 채널로도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고령층 눈높이에 맞췄다. 납세자와 공감하며 세외수입 체납액도 줄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징수 및 세무행정에도 적극행정을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체납액 중 다수를 차지하는 과태료는 제때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3%의 가산금이 붙고 이후에도 미납하면 5년 동안 1.2%씩 가산금이 추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