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소방서, ‘소방드론’ 날아 성공적 인명구조 도와
상태바
부산 기장소방서, ‘소방드론’ 날아 성공적 인명구조 도와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9.27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부산소방) 드론 산악구조
(사진제공:부산소방) 드론 산악구조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 기장소방서는 추석연휴 기간에 달음산 정상에서 하산하던 중 길을 잃어 도움을 요청한 구조대상자 4명을 드론을 활용해 안전하게 구조했다고 24일(금) 밝혔다.

20일 오후 4시경 신고를 받고 출동, 구조대상자 4명은 본인들의 정확한 위치를 알지 못한 상태였으며, 혹여 해가 져서 어두워지면 더욱 큰 어려움에 빠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기장소방서 구조대는 먼저 통화내용을 통해 대략적인 위치를 추정하였고, 달음산기도원 인근부터 드론을 활용하여 원형수색을 실시, 구조대상자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경도·위도)하여 신속한 구조에 성공하였다.

소방드론을 활용해 기존 육안에 의한 평면적이고 단편적인 정보로 현장을 파악했던 단점을 극복, 재난현장의 전체적인 모습과 세부적인 모습을 동시에 볼 수 있어 실체적이고 전략적인 판단이 가능해졌다.

특히 구조대상자 검색범위가 넓고 시간과 인원이 많이 소요되는 산악사고에서는 아주 결정적인 역할을 해내어 좀 더 빠른 골든타임확보 및 인명검색 등으로 선제적 예방활동이 가능해졌다.

기장소방 서장은 “이미 소방드론의 효율성이 입증되어 다양한 분야 활용하고 있다.”라며 “각종 재난형장 인명구조에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장대원의 역량 또한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