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지영 부산시의원, 제299회 임시회 ‘성비불균형 개선’촉구
상태바
윤지영 부산시의원, 제299회 임시회 ‘성비불균형 개선’촉구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9.16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윤지영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윤지영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윤지영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제299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을 통해서 양성평등주간이 있는 9월을 맞아 부산광역시 소관 위원회의 심각한 성비불균형을 지적하고 그 개선을 촉구하였다.

「양성평등기본법」제21조 제2항은 각종 위원회를 구성할 때 해당 분야 특정 성별의 전문인력 부족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어 위원회의 의결을 거친 경우를 제외하고, 위촉직 위원의 경우에는 특정 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사진제공:윤지영의원실) 부산광역시 소관 위원회 성비 현황 및 위촉직 위원 (’21.2분기) 성비분석표
(사진제공:윤지영의원실) 소관 위원회 성비 현황 및 위촉직 위원 (’21.2분기) 성비분석표

윤 의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부산시는 현재, 총 274개 위원회 중 총 3,792명의 위촉직 위원이 있으며, 이중 여성 위촉직 위원은 1,285명으로 34%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윤의원은 총 위촉직 위원 성비는 법이 정한 기준에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각 위원회의 구성 및 분야별 성비를 분석해보면 부산시 위원회의 성비불균형이 심각하다고 지적하였다.

윤 의원에 따르면, 부산광역시 274개 위원회 중 당연직 위원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위원회를 제외한 270개 위원회 중 법이 정한 기준선인 특정성비가 60%를 초과한 경우는 134개로 49.6% 였으며, 이 중 특정성비가 80% 이상인 위원회는 134개 중 65개 위원회로 48.5%로 특정성비 비율이 크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특히, 윤 의원은 대부분이 남성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건설·재난·안전·도시계획 관련 위원회와 반대로 여성위원으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는 가족·보육 관련 위원회에 대해서 분야별 심각한 성비불균형이 이뤄져 있다고 지적하였다.

윤 의원은 “소관 위원회의 성비불균형을 개선하는 것은 정책결정과정에 있어 다양한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남녀가 평등한 책임과 권리의 공유를 통해 실질적 양성평등 사회를 이루는데 이바지 할 수 있다고 하였다. 나아가 부산광역시를 비롯한 공공기관의 민주적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면서, “부산시 위원회의 성비불균형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인재풀 확보 방안 및 성별을 고려한 위촉절차가 이루어 질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