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시민 공영자전거 타슈 시즌2 시범운영
상태바
대전시, 시민 공영자전거 타슈 시즌2 시범운영
  • 송재우 기자
  • 승인 2021.08.03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글로벌뉴스통신] 대전시가 시민 공영자전거인 ‘타슈’시즌2(가칭)의 시범운영을 둔산권, 유성권 등에서 3일(화)부터 실시한다.

시에 따르면 타슈 시즌2는 자전거 자체에 스마트 잠금장치를 부착하고 스마트폰 앱을 통한 대여ㆍ반납을 간편화했으며 기존의 휴대폰 소액결제 방식에 신용카드와 온라인 간편결제를 추가해 결제방식을 다양화했다.

그동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인 스마트폰만 시범 이용할 수 있었으나 iOS운영체제인 아이폰도 최근 애플사의 심사가 완료돼 공유자전거를 시범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타슈 시즌2는 서구 둔산동, 월평동, 탄방동과 유성구는 만년동, 궁동, 봉명동, 어은동 등에 대여·반납가능한 위치기반 공유자전거 대여·반납존 40개소를 설치했다. 자전거 400대에 GPS로 위치 파악가능한 스마트 잠금장치를 장착해 스마트폰 앱을 통해 대여·반납할 수 있다.

위치 파악 가능한 GPS를 장착했지만 기존 사설 공유 킥보드나 카카오바이크처럼 이용 후 아무 곳에나 세워놓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공영 자전거인만큼 통행불편 및 안전사고 예방 등을 감안해 앱에 표시된 공유자전거 대여·반납존에 반납해야 한다.

타슈 시즌2는 기존 타슈 대여소 구축비용의 1/4 수준으로 위치기반 공유자전거 대여·반납존을 설치할 수 있다. 대전시는 공유자전거 대여·반납존의 설치 간격을 줄이고 아파트 등 주거밀집지역 및 관공서, 쇼핑센터 등에 대여·반납존 1000개소를 연말까지 추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제작중인 신규 공유자전거가 납품되는 내년 2월부터는 공유자전거 2500대와 기존공영자전거 2305대를 병행 운영, 출·퇴근길 10분 이내 버스정류장 및 도시철도역 등 환승지 연계 가능한 근거리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최근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지하철역 주변, 타슈 대여소 주변 등에 신설하는 공유자전거 대여・반납존에 PM 주차를 공유해 시민불편 사항을 해소할 계획이다.

한선희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타슈 무인대여시스템 노후 및 이용 불편 등으로 매년 타슈 이용률이 감소하는 추세로 근거리 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기존 운영시스템에 대한 전면적인 개선을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공영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고 근거리 생활형 교통수단이자 버스와 도시철도 등과 연계된 공공교통의 한 축으로써 자전거가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