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요르단 총선 평가 및 향후 정국 전망
상태바
2013년 요르단 총선 평가 및 향후 정국 전망
  • 도지회 기자
  • 승인 2013.03.22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1월 23일 치러진 제17대 요르단 하원의원 선거에서 온건개혁성향의 이슬람중도정당이 최대 정당으로 부상하고 과거와 마찬가지로 왕가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 온 지역·부족 기반의 무소속 의원들이 다수 당선되었다.

 이번 선거로 이슬람중도정당은 하원 내 최대 야당으로 부상하였으며 현재 개혁세력을 포함한 주요 정치연합(bloc)과 정치연대(coalition)를 구성하여 과반의석을 확보하였다.

 이번 총선의 핵심 쟁점은 정치적으로는 헌법 및 선거법 개정이었으며 경제적으로는 유가를 포함한 물가 안정이었으며 무슬림형제단과 이슬람행동전선을 비롯한 반정부세력은 식료품 및 유류의 가격상승 억제 등 경제적인 요구뿐만 아니라 왕권 축소, 선거법 개정, 부정부패 척결 등 정치적 개혁을 요구하였다.

 한편 개혁세력의 부상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정치인과 일반 국민은 왕정을 지지하고 있어 반정부시위가 정치체제의 변화로 이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고 국왕과 정부는 반정부시위대의 요구를 다소 수용할 것이며, 하원 또한 현 왕정 내에서 정치권리 확대를 요구할 것으로 보여 향후 점진적인 개혁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요르단은 우리나라의 대중동 경제협력거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요르단은 레반트 지역의 중심에 위치하며 범아랍권과 FTA를 체결한 상황으로 이를 활용하여 우리의 중동지역 진출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출처:대외경제정책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