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외진단기업 '솔바이오', 35억원 투자 유치
상태바
체외진단기업 '솔바이오', 35억원 투자 유치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1.07.14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차세대 바이오센서 리더로 주목받고 있는 '솔바이오'가 국내 유수의 벤처투자사들로부터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체외진단 바이오벤처 '솔바이오'(대표 백세환, 고려대 명예교수)는 UTC인베스트먼트, 스틱벤처스, SJ투자파트너스, ES인베스터 등 벤처투자사로부터 35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14일(수) 밝혔다. 
 
솔바이오는 면역분리, 진단키트 및 바이오센서 분야의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혈액 엑소좀 기반 다중 암 및 심혈관, 신경계 질환의 조기진단 플랫폼 기술 등 국내외 20여개 핵심 특허를 보유한 암 조기진단 바이오벤처기업이다. 작년 8월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으며, 상용화 준비가 마무리되면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솔바이오는 이번 투자유치로 핵심 생산설비 확보와 임상을 위한 자금을 확보함에 따라, 전립선암과 흑색종 등 악성 3대암 동시 진단이 가능한 최첨단 진단장비 조기 상용화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와함께 해외 의료기 업체들을 대상으로 진단기술을 판매하는 글로벌 라이선싱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문지은 전무(CFO)는 전조증상이 거의 없는 1~2기 암을 조기진단하는 솔바이오의 첨단 기술과 시장성, 성장 가능성에 대한 사업역량을 벤처투자사들이 높게 평가해, 성공적인 투자유치가 가능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솔바이오는 암 발생 초기에 나타나는 물질 '엑소좀'을 이용해 전립선암 및 악성 흑색종 1~2기 초기암을 최대 95% 이상의 높은 정확도로 조기진단하는 '엑소좀 진단 플랫폼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 국내외 핵심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다른 악성종양, 심뇌혈관 등 난치성 질환의 진단 가능성도 매우 높아 세계 체외진단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백세환 솔바이오 대표는 "솔바이오의 '엑소좀 분리 및 진단기술'은 암은 물론 심뇌혈관 질환 등 중증 난치성 질환의 조기 발견을 가능하게 하는 획기적인 플랫폼 기술"이라며 "글로벌 바이오텍 기업으로의 기술이전 및 해외지사 설립을 통해 조기진단 사업화에 도전하는 글로벌 진단키트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솔바이오(https://www.sol-bio.com/)는 작년 9월 중소벤처기업부 팁스 과제에 선정, 전립선암 조기진단을 위해 '뉴트라릴리스', '엑소메인' 기술을 이용한 다기관 전향적 임상시험을 고려대 안암병원과 구로병원, 안산병원에서 진행하고 있다. 또 서강대 화공생명공학과 최정우 교수팀과 공동개발한 '핵산 비증폭적 유전자 바이오센서 기술'을 암 종류가 다양한 유방암의 아형별 진단, 치료예측, 재발 탐지에 적용할 방침이다.
 
솔바이오는 '타겟 암 관련 엑소좀 분리 및 진단기술' 외에 바이오센서 분야 국내외 20여개 특허를 보유한 바이오기업이다. 백세환 대표는 한국바이오칩학회 창립회장을 역임했고, 35년간 면역진단 연구를 해 온 석학으로, 진단기술 분야 세계 최고 권위자로 손꼽힌다.
 
엑소좀(exosome)은 세포 간 신호 전달자로서 세포의 생존, 증식, 분화, 이동, 대사조절, 유전자 발현, 염증 및 면역 반응, 종양 생성 및 질병 전이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엑소좀의 구조 및 성분 특성은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바이오마커로서의 특성을 가진다.
 
암 세포에서 분비된 엑소좀은 단핵구세포, 수지상세포, 대식세포, 면역세포 등을 조절해 종양의 성장, 전이, 사멸, 침투, 혈관신생, 항암제 내성, 염증, 및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므로, 암 세포 특이적인 엑소좀 구조 및 성분에 대한 정보 파악을 통한 바이오마커의 도출은 암의 조기 진단과 치료를 위해 필수적이다.
 
뉴트라릴리스(Neutra Release) 기술은 기존 엑소좀 분리 시 이용하는 면역반응에서는 자성비드를 통해 엑소좀 표면 단백질에 결합한 항체는 정상적인 생리적 상태에서는 자성비드로부터 손상없이 떼어낼 수가 없어 순수한 ‘엑소좀’ 형태로 회수하지 못한다.
 
솔바이오의 뉴트라릴리스 기술은 칼슘이온의 존재 유무에 따라 칼슘결합단백질의 구조적 변화를 특이적으로 인지하는 항체를 이용하여 면역반응 후 자성비드로부터 중성 pH 조건에서 ‘암 특이적 엑소좀’ 만을 변형없이 순수하게 분리할 수 있는 독창적인 가역적 면역분리 기술이다.
 
엑소메인(ExoMAIN) 기술은 솔바이오가 자체 개발한 가역적 면역분리시스템 기술 '뉴트라릴리스'(Neutra Release)를 이용해 ‘암 특이적 엑소좀’ 아집단을 손상받지 않게 1차 분리한 후, 암세포 엑소좀에 특이적으로 존재하는 표면단백질을 탐지하는 바이오마커 프로파일링을 통해 암을 조기 진단하는 기술이다.

(사진제공:솔바이오)'솔바이오' 35억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성공
(사진제공:솔바이오)'솔바이오' 35억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성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