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에서 검역해충 ‘열대거세미나방 유충’ 발견
상태바
경주에서 검역해충 ‘열대거세미나방 유충’ 발견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1.06.21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드론 이용 방제 실시

[경주=글로벌뉴스통신]이번달 14일 경주 내남면 상신리 소재 옥수수밭에서 ‘검역해충’인 열대거세미나방 유충이 발견된 가운데, 경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권연남)는 지난 17일(목) 해당 옥수수밭을 비롯해 인근 옥수수밭 7㏊ 구역에서 드론을 이용한 방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열대거세미나방은 중국 등에서 대기를 타고 날라와 주로 사료용 옥수수밭 등지에서 발생한다. 식물의 잎과 줄기에 큰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옥수수·수수·사탕수수·벼 등 화본과 작물 뿐만 아니라 채소류에서도 발생하는 등 다양한 작물에 피해를 입힌다.

(사진제공:경주시)경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드론을 이용한 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경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드론을 이용한 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또 암컷 한 마리가 한번에 1000개 이상의 알을 낳기 때문에 초기 방제에 실패할 경우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권연남 소장은 “열대거세미나방 유충 발생현황과 방제대책 등을 옥수수 재배농가와 관련기관에 즉시 알리는 등 초기 방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지난달 초부터 내남면 상신리와 천북면 갈곡리 등지의 옥수수밭에 페로몬 트랩(성유인 물질을 이용한 곤충포획장치)을 설치해 매주 해충 발생 여부를 조사하는 등 방제에 힘을 쏟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