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원자력활용 Green 수소생산 기술개발 MOU 체결
상태바
울진군, 원자력활용 Green 수소생산 기술개발 MOU 체결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1.06.16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현대ENG-경북도-울진군-한국원자력연구원-포항공대-리스트
원자력 활용 그린 수소생산 위해 산학연·지자체 손맞잡다
경북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단지 조성 현실화 기대

[울진=글로벌뉴스통신]울진군(군수 전찬걸)은 16일 포항공과대학교에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전찬걸 울진군수, 김무환 포항공대 총장,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 유 성 포항산업과학연구원장, 김창학 현대엔지니어링 사장, 유병옥 포스코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원자력을 활용한 그린 수소생산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원자력의 전기와 열을 이용해 미래에너지라 불리는 그린수소를 대량으로 생산·활용하기 위해 7개 기관들이 손을 잡은 것으로, 특히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국내 대기업인 현대ENG와 포스코가 공동 참여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 기관들은 ▲고온가스로(HTGR) 활용 수소생산, ▲고온수전해(SOEC) 기술개발, ▲수소 사업화 협력, ▲원자력 활용 그린 수소생산 실증 연구 등 상호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SMR 기술과 수소산업 발전에 기여하기로 합의했다.

(사진제공:울진군)원자력활용 Green 수소생산 기술개발 MOU 체결
(사진제공:울진군)원자력활용 Green 수소생산 기술개발 MOU 체결

고온가스로(HTGR)를 활용한 수소생산은 미래원자력의 유망기술 연구분야로 이미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 연구개발이 활발히 추진 중이며, HTGR에서 생산된 값싼 전기와 750℃의 고온열을 이용해 고온수전해 방식으로 물(H2O)을 전기분해 함으로써 수소를 생산한다. 이 기술은 수소 생산과정에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해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현대엔지니어링, 美USNC사는 고온가스로 기술개발과 향후 이를 활용한 수소생산기술개발을 포함한 MOU를 체결하고 공동개발에 착수하여 현재 관련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고온가스로(HTGR)는 4세대 원자로로 분류되며, 경수나 중수를 냉각재로 사용하는 일반 원자로와 달리 '헬륨가스'를 냉각재로 사용한다.

헬륨은 방사능 오염 위험이 없어 사고 시 공기중으로 방사성물질 노출이 상대적으로 낮고 증기 온도가 750~950℃에 달해 4세대 원자로 유형 중 수소생산에 가장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캐나다 등 오지·극지 광산에 전기와 열공급 등에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철강기업인 포스코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친환경 철강생산을 위한 수소환원제철 기술개발과 함께 그린수소의 생산·운송·저장·활용 등 수소 사업화를 위해 2021년 국내외 유력 기업 및 연구기관 등과 수소생산 프로젝트 발굴 및 활용기술 개발 등의 협력을 체결하고 그린수소 동맹을 강화하는 한편 2050년 500만톤 수소공급 체계 확보를 위한 글로벌 공급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초고온가스로(VHTR)을 이용한 고온 수전해 기술을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함께 국책과제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포항공대의 원자력 및 수소 연구기반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의 고온수전해 장치기술의 융합을 바탕으로 원자력 연계 고온수분해 상용기술이 개발된다면 경북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단지 조성 사업이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울진군과 경북도는 이러한 연구개발 인프라가 잘 구축될 수 있도록 단계별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울진군 일원에 첨단원자력 융합연구센터 설립과 상용기술 실증을 위해 “원자력 활용 그린수소 생산·실증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그리고 현재 울진군에서 추진 중인 “대규모 수소생산·실증단지 조성”사전예비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에 본 업무협약 그린 수소생산 기술개발 사업계획을 반영하여 금년 내 마무리하고 2022년에 산업부와 과기부 등에 국가연구개발사업 기획보고서를 정식으로 제출할 계획이다.

전찬걸 울진군수는“이번 MOU로 지자체와 산학연이 함께 손잡고 세계 그린수소 시장 선점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는 큰 의미와 함께 우리 군에서 추진 중인‘대규모 수소생산·실증단지 조성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향후 본 사업이 착수되면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한 세계 경제의 판도를 바꾸는 획기적인 에너지혁명으로서 그 중심에 울진군이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