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고추주산지 초기생육 부진 고추밭 관리 철저 당부
상태바
경북도 고추주산지 초기생육 부진 고추밭 관리 철저 당부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1.06.14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소와 칼리비료 추비 살포, 6월 이후 양수분 관리 등 고추밭 관리 당부

[경북=글로벌뉴스통신]경북농업기술원은 생육초기 고추 작황조사 결과, 저일조 및 야간 저온의 영향으로 생육초기 고추 작황이 부진해 6월 이후 고추밭 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조사는 6. 1일 ~ 3일까지 영양을 비롯한 안동, 의성, 청송, 예천, 봉화 6개 시․군 217농가를 대상으로 고추의 키와 분지수, 병해충 발생 등을 조사했다.

(사진제공:경북도)고추주산지 작황 조사
(사진제공:경북도)고추주산지 작황 조사

그 결과, 고추의 키와 포기당 분지수는 평균 40cm와 4.2개로 전년도 대비 2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진딧물 등 해충의 발생은 초기 저온으로 인하여 지난해에 비해 감소되었으며 해충을 매개로 발생되는 바이러스병의 발생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5월 잦은 강우로 인하여 시들음병 발생 면적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 생육초기 저온과 저일조로 고추의 키와 포기당 분지수가 적어서 생육후기 수세 확보를 위해서는 질소와 칼리비료를 추비로 살포하여 고추의 발육이 잘 되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신용습 경북농업기술원장은 “6월 이후 고온과 가뭄에 의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양수분 관리요령을 잘 숙지하여 금년에도 고품질 안전생산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관리 해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