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노동청-안전보건공단,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부산시-노동청-안전보건공단, 업무협약 체결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5.17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내 산업재해 예방하기 위해 기관 간 유기적 협업체계 구축·안전 문화 확산에 노력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시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시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18일 오후 5시 시청 7층 국제의전실에서 「산업안전도시 부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통해 지자체 발주공사 등 각종 사업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산업안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관 간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내실 있는 정책 추진으로 산업재해를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부산시(구·군 포함) 공공 발주공사 및 수행사업 현장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아울러 부산시에서 추진하는 ‘노동안전보건지킴이단’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교육을 지원하고, 점검 노하우도 전달하는 등 산재 예방 활동 추진 및 지원을 위해 노력한다.

노동안전보건지킴이단은 지난해 5월 제정된 「부산시 산업재해 예방 및 노동자 건강증진을 위한 조례」에 따라, 노동자들이 안전한 산업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사업장 점검 등 산업재해 예방 활동에 나선다.

시는 지킴이단 현장점검 결과 고위험사업장과 불량사업장으로 확인되면, 안전보건공단에 패트롤 연계를, 부산지방고용노동청에는 감독 실시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는 점검의 실효성을 보완하는 모범적인 협업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자체 공무원의 안전분야 역량 강화 교육을 추진하고, 안전 최우선 문화 정착을 위해 합동 캠페인을 개최하는 등 안전 문화 확산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업으로 부산지역 노동자들에게 안전한 일자리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과 노동자 생명 보호에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