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2035 자원순환종합타운 기본구상방안’ 발표
상태바
포항시, ‘2035 자원순환종합타운 기본구상방안’ 발표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1.05.0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 생활쓰레기 처리를 위한 자원순환종합타운 청사진 제시
주민 편익시설 등과 함께 개발 지역 발전과 포항 새로운 랜드마크로 조성
2035년 기존 폐기물 방식 벗어난 시민과 함께하는 시설 가동 예정

[포항=글로벌뉴스통신]포항시는 현 호동매립장 및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의 종료를 대비한 ‘2035 신규 자원순환종합타운 기본 구상방안’을 마련하고, 신규자원순환종합타운 조성 준비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포항시가 추진하는 자원순환종합타운 구상은 생활폐기물 처리시설들을 직접화시키고, 입지여건에 따라 주민 편익시설과 대규모 상업시설 또는 관광위락시설, 스마트팜 등 농업기반시설을 함께 개발해 지역발전과 포항의 새로운 랜드마크, 지역주민 소득과 삶의 질을 향상시켜 주민 수용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포항의 지리적 여건에 따라 도심(산업단지)형, 해안형, 농촌형으로 세분화해 각 유형별로 개발방안을 마련하고, 각 시설이 설치될 수 있는 최소 60만㎡이상의 부지를 확보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매립장 130만㎥ △재활용선별시설 120톤/일 △소각시설 600톤/일 △음식물자원화시설 240톤/일 등의 시설을 3,96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단계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사진제공:포항시)자원순환종합타운 조감도
(사진제공:포항시)자원순환종합타운 조감도

시는 신규 자원순환종합타운 조성을 위해 올 하반기에 자원순환종합타운 공론화 위원회 구성을 추진해 시민참여 공론화 활동을 전개하고, 2024년부터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입지선정절차 진행, 2032년에 공사를 착공해 2035년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정영화 환경국장은 “신규 자원순환타운 조성사업은 10년 이상 소요되는 장기간의 사업으로 지금부터 준비해 차질없이 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며, “기존 폐기물처리 방식을 벗어나 시민과 함께하는 시설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강한 추진의사를 밝혔다.

한편, 포항시는 현재 남구 호동에서 하루 180톤의 불연성 생활쓰레기를 매립하고 있으며, 가연성쓰레기 270톤은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전처리 500톤/일, SRF처리 270톤/일)로 처리하고 있다. 1995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호동매립장의 매립율이 93%에 이르러 신규 매립장 설치가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호동매립장 인근에 도심지가 개발되면서 인근주민들로부터 각종 생활불편이 가중된다는 민원이 발생하고 있어, 포항시는 부족한 매립장 확보와 관련 시설물의 직접화, 주민 수용성 확대 등을 통해 신규 자원순환종합타운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안을 마련하고 추진방향을 설정하게 된 것이다.

포항시 신규자원순환종합타운 기본구상방안 계획 자료는 포항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