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1004 임대인 이벤트 개최
상태바
부산시, 1004 임대인 이벤트 개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5.09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시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시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소상공인의 임대료 부담경감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부산시 착한 임대인 지원사업」이 모집개시 두 달여 만에 1,004건을 돌파했다.

부산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 감소 등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지난 2월 15일부터 착한 임대인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하였다. 이는 상가임대료를 자발적으로 인하한 건물주에게 시가 재산세(건물분) 부과분 전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4월 말 기준 1,004건, 지원금액은 25억 원을 돌파했다. 이는 목표액(48억 원) 대비 50% 이상을 달성한 것으로 지난 한 해 동안 335건(4.3억 원) 모집에 그친 것에 비하면 상당히 고무적인 성과이다.

이에 부산시는 10일 오전 11시에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부산 착한 임대인 1,004건 돌파 기념 「부산 1004(천사) 임대인 이벤트」를 개최한다. 행사는 1004 임대인 감사패 수여, 착한 임대인 동참 상생 선언식, 소통 간담회 등 현장·소통 중심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시는 먼저, 1004(천사) 임대인 5명을 선정해 감사패를 수여한다. 이들은 금년도 사업에 동참한 건물주 가운데 인하 기간, 인하금액, 인하율, 수혜점포 수 등을 고려해 1차 구·군별 자체 심사에서 28명을 추천받은 후 부산장기안심상가선정위원회(위원장 부산시 민생노동정책관)를 통해 최종 선정되었다.

코로나19 여파로 급격히 얼어붙은 광복로에 위치한 소유 건물 내 상가 임차인의 임대료를 1년간 총 1천8백여만 원 인하하고, 정작 본인의 대출금 변제를 위해 아르바이트로 이자를 충당해 나가고 있는 생계형 임대인인 이미희 씨(여, 58세)가 첫 번째 주인공이다.

13개 상가에 총 2천8백만 원을 인하해준 서구 천금석 씨(남, 69세)는 최다 점포에 임대료를 인하해준 사유로 선정되었으며, 올해 1년간 임대료 전액을 삭감한 부산진구 지성욱 씨(남, 50세)와 코로나 발발 이후 현재까지 최장기간 상가임대료를 인하한 동래구 김재웅 씨(남, 73세), 신청자 중 최고 금액인 6천6백만 원을 인하해준 해운대구 이창범 씨·배진희 씨(공동명의, 51세)가 대표 1004(천사) 임대인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이어 임대인 동참 상생 선언식에는 부산소상공인연합회, 부산시장상인연합회, ㈜부산은행,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부산지부 등 4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들은  소유 건물 내 임대료에 대한 자발적 인하 노력  착한 임대인 활성화 운동 적극 홍보  행·재정적 및 금융지원, 연계사업 발굴 등에 합의하고, 향후 착한 임대인 운동 확산을 위해 민관의 영역을 넘어선 협업 시스템 구축에 적극 동참할 것을 선언한다.

특히, ㈜부산은행은 이번 상생 선언식을 통해 부산 착한 임대인 지원사업에 동참한 전 건물주에게 최대 0.3% 대출 금리 인하를 지원하기로 약속하였으며, 이는, 시중은행에서 착한 임대인에게 금리지원을 하는 전국 최초 사례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착한 임대인 지원사업은 누구나 선뜻 동참하기에는 어려운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계신 임대인 한 분 한 분 모두가 천사이며,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면서, “민관협업은 현 위기 극복의 중요한 열쇠로 민생경제의 축이라 할 수 있는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해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힘을 모아주시기를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