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흥해 주민공모사업으로 행복도시 만든다
상태바
포항시 흥해 주민공모사업으로 행복도시 만든다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1.04.27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주민공모사업 5건, 지난해 16건 추진 완료
올해 주민공모사업 16개 사업 중 10개 선정
향후 흥해주민 대상 특별도시재생대학 통한 공모사업 발굴 중점 추진

[포항=글로벌뉴스통신]포항시 안전도시사업과(흥해 현장지원센터)는 2021년 2차 주민공모사업 선정결과를 지난 23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진행됐으며, 총 16개 사업 중 10개 사업이 선정됐다.

사업 분야별로 살펴보면 △특별도시재생 스터디팀의 흥해 마을소식지 발간 등 공동체 회복 분야 및 공간환경정비 분야 2건 △흥해향토청년회의 사랑의 집수리 등 주거환경 분야 2건 △흥해도시재생봉사단의 지역자원 활용 비누·방향제 개발 등 지역특화상품개발 분야 4건 △흥해 망천리 연당 지신밟기 보존회의 지신밟기 행사 등 문화재생 분야 2건으로 총 5개 분야에 걸쳐 다양한 공모사업이 선정됐다.

이 사업은 특별재생계획사업의 일환으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순차적으로 추진되고, 주거지 재생, 공동체 활성화 및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 스스로가 기획한 사업을 공모방식으로 선정·지원하는 사업이다. 집행기준은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중심시가지형·일반근린형)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및 사업시행 가이드라인에 의거 건당 1천만 원 이내다.

(사진제공:포항시)우진파크1차 이웃간 담 허물기 사업
(사진제공:포항시)우진파크1차 이웃간 담 허물기 사업

안전도시사업과(흥해 현장지원센터)는 공모사업에 선정된 단체들의 효과적인 사업 실행을 위해 맞춤형 컨설팅 등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해오고 있다.

연도별 사업별 예산규모에 따라 2019년에는 흥해읍성 돌모으기, 학교 앞 능소화 터널 조성, 흥해 마을 공용공간 만들기, 지금이 최고야~ 내 인생의 인증샷, 흥해마을 소식지 발간 등 공동체회복 분야 3건, 공간환경정비 분야 2건으로 총 5건의 주민공모사업을 추진했다.

2020년에는 흥해라 오늘이 흥해 5일장이구나, 노인 담소공간 만들기, 교육연극을 통한 지역공동체 소통의 흥 깨우기, 지진피해 취약주택 주거환경정비 등 공동체회복 분야 4건, 공간환경정비 분야 8건, 문화재생분야 2건, 주거환경 분야 2건으로 총 16건의 주민공모사업을 추진했다.

올해는 주민공모사업을 포함해 특별도시재생대학, 특화형 도시재생대학, 집수리건축학교, 창업로컬벤처 육성, 읍성전통문화 축제, 흥해플리마켓 운영, 흥해읍성(남문지점) 벽화 제작설치 등 계속사업 2건, 신규사업 8건, 사고이월사업 1건으로 총 11건의 소프트웨어(프로그램) 사업을 추진한다.

김현석 안전도시사업과장은 “흥해 지진피해지역 특별재생계획에 따른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주민간 소통과 협력으로 지역의 과제를 주민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하는 등 도시재생 역량을 키우고 있다”며, “주민공동체를 활성화해 활력이 넘치는 행복도시 흥해를 재건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주민공모사업 추가 선정은 4월 23일부터 추진하는 특별도시재생대학 중·고급 과정을 통해 발굴된 사업을 우선으로 해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특별도시재생대학 중·고급 과정은 수강생이 직접 지역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계획을 전문가 컨설팅과 워크숍을 통해 수립해보는 과정으로 향후 주민주도로 지역과 도시재생사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있는 지역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