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국토교통부 ‘2021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 최종 선정
상태바
포항시, 국토교통부 ‘2021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 최종 선정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1.04.26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대도시간 치열한 경쟁률 뚫고 포항‧대구·충북‧춘천 4곳 선정
이강덕 포항시장 “스마트시티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

[포항=글로벌뉴스통신]포항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1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전액 국비 15억 원을 지원받아 참여기업들과 서비스를 실증하고, 내년 본사업까지 선정되면 총 200억 원(국비 50%)의 사업비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번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은 총 20곳의 대규모 지자체가 신청해 5:1의 치열한 경쟁률을 보였으며, 포항‧대구·춘천·충북 4곳이 최종 선정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 사업 선정으로 환동해 스마트시티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을 맞았다”며, “이 사업을 통해 도시문제 해결과 더불어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시티 기반 산업이 육성될 수 있도록 현재 추진중인 데이터센터 사업과도 연계해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도시 전역의 스마트화를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구현하는 사업으로, 예비사업에서 1년간 사업계획 수립과 대표사업을 시범운영한 후 본사업에서 2년간 스마트시티 사업을 본격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진제공:포항시)스마트 도로안전 시스템
(사진제공:포항시)스마트 도로안전 시스템

시는 지난 1월부터 공모를 통해 포스코, 포스텍, 만도헬라 등 19개 기관 및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사업계획서 작성 및 발표준비 등 공모사업에 만전을 기해왔다.

시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통해 포항의 도시교통 문제를 순차적으로 해결하고, 나아가 도시안전 저해 요소의 획기적 저감을 목표로 △도로노면 감지시스템 △갓길·인도 공간인지 시스템 △수요 응답형 교통시스템 △메타인지 기반 CCTV 저장영상 분석 시스템 실증을 제안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시는 고중량 차량으로 인한 도로 압력이 심하고, 인근 바다의 영향으로 염분이 많아 도로에 매년 5천개 이상의 포트홀(도로파임)이 생겨 시민 불편이 잦았다. 이러한 고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스마트 도로관리 솔루션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해 도로정비가 필요한 구간을 자동으로 검출하고,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주정차나 적치물을 감지해 실시간으로 관리하며, 대학(포항공대)과 시민, 기업(포스코 컨소시엄)이 참여하는 사용자 검증단을 구성해 서비스가 실질적으로 어떤 효과를 체감하는지 검증하는 리빙랩 방식으로 서비스를 실증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포항시가 가지고 있는 도시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본사업을 통해 생성되는 대량의 도시 데이터를 기반으로 벤처기업들이 사업화할 수 있는 데이터생태계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