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전국 교대 통일적 방침이 확정된 뒤 진행되어야 한다
상태바
(성명)전국 교대 통일적 방침이 확정된 뒤 진행되어야 한다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4.20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국민으힘 부산시당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국민으힘 부산시당

[부산=글로벌뉴스통신] 국민의힘 부산시당 김소정 대변인은 부산대와 부산교대가 19일 통합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 부산교대와 부산대가 통합되면 부산교대는 간판을 내리고, 부산대 내부에 초등교육을 담당하는 단과대 형태로 바뀌게 된다고 성명을 냈다.

양 대학교의 통합 논의가 학령인구 감소를 근거로 한 ‘공동발전’ 목적 아래 추진됐다고는 하나, 부산대와 부산교대가 통합될 경우 전국 교대는 10개에서 9개로 줄어들게 되고 전문적인 교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대만의 특수성이 틀어질 수 있다. 또한 교대가 가졌던 예산 운영에 대한 권한 역시 종합대학으로 통합됨에 따라 교육관련 투자가 이전보다 축소될 우려도 있다.

부산교대-부산대는 전국 교대의 통일적 방침이 마련되기도 전에, 더군다나 구성원들의 충분한 합의도 없이 대학본부의 주도만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양 대학이 사회적 합의의 가치를 훼손한 채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MOU 계약을 체결한 것은 전국 10개 교대가 지난 80여년 이상에 걸쳐 이뤄낸 업적과 발전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대학 통폐합 과정에서도 힘의 논리나 기득권 유지가 작용된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부산시당 대변인 김소정은 “교육부는 이 사태를 방관하지 말고 책임을 다해 해결책을 모색하고 교원양성체제와 관련하여 명확한 입장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또한 부산교대와 부산대는 졸속 행정을 멈추고, 통합과 관련한 전국 교대의 방침마련을 위해 사회적 합의부터 추진하라.”고 성명을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