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홍천, 경북 안동, 제주에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설치된다
상태바
강원 홍천, 경북 안동, 제주에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설치된다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1.04.05 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글로벌뉴스통신]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유망 예비 소상공인의 창업 지원을 위한 지역 거점인 신사업창업사관학교(이하 사관학교)를 올해 강원도(홍천군), 경상북도(안동시), 제주도(제주시) 3개 지역으로 확대 설치한다고 밝혔다.

사관학교는 소상공인의 창업 교육과 체험· 실습 등을 위한 물리적인 공간을 기반으로 유망한 창업 아이디어와 아이템 등을 보유한 예비 소상공인을 발굴해 창업 교육, 실전 창업 전 점포운영실습, 창업 자금 등을 단계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전국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경기, 경남, 인천, 전북, 울산, 전남, 충북 지역에 사관학교를 설치·운영 중으로 올해는 아직까지 설치되지 않은  강원, 경북, 세종, 제주, 충남에 광역 지자체를 대상으로 선정하기 위한 지역 공모를 진행했다.

그 결과 세종을 제외한 4개 광역 지자체 중 동일 지역 내 복수로 신청한 기초 지자체를 포함해 강원도(인제군, 홍천군), 경상북도(경주시, 안동시, 영천시), 제주도(제주시), 충청남도(아산시) 지역이 공모에 참여했고 이 중 3개 광역 지자체별로 1개를 특정하여 지역을 선정했다.

특히 올해는 소상공인 창업 지원을 위한 중앙정부와 지역 간의 협업 체계를 보다 공고히 하기 위해 사관학교로 사용할 공간을 지역에서 무상으로 제공할 경우 평가 시 우대하던 방식이 아닌 최소 5년간 무상으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신청 전제 조건으로 의무화했다.

선정된 각 지역에서 사관학교를 활용한 소상공인 창업 활성화 방안으로 제안한 주요 협업계획은 다음과 같다.

강원도(홍천군)는 사관학교 설치를 위해 수도권과 강원도 전역에서의 접근성이 용이한 홍천터미널 내 일부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강원도의 지역 특산물과 관광 자원, 귀농·귀촌 인력 등을 활용한 소상공인 창업을 연계 지원한다.

경상북도(안동시)는 기존 사관학교가 위치한 대구로의 접근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경북 북부 권역 등 경북 전체를 포괄하는 창업 자원들을 발굴하고 인근의 경북콘텐츠코리아랩, 경북바이오랩 메이커 스페이스 등 소상공인 창업 지원 유관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사관학교 교육생의 신제품 개발과 콘텐츠 제작 등을 지원한다.

제주도(제주시)는 사관학교 후보지로 제안한 동일 건물 내 입주해 있는 소상공인지원센터, 경제통상진흥원 등 다수의 소상공인 창업 지원 유관기관들과 함께 사관학교 우수 졸업생이 생산한 제품에 대해 ‘제주 우수제품 품질인증(JQ)제도‘ 인증 등을 부여함으로써 사관학교 교육생의 창업 활동과 온·오프라인 판로 확장 등을 지원한다.

중기부 배석희 소상공인경영지원과장은 ”2022년까지 전국 17개 지역으로 사관학교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해 지역별 창업 거점 구축을 완료하고 사관학교가 지역의 특성과 고유 가치 등을 기반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유망한 소상공인들에게 이들을 위한 지역의 다양한 창업 자원들을 연결해 주는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