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빈축사는 '헌정회'에 특권제공 중단하라
상태바
국민 빈축사는 '헌정회'에 특권제공 중단하라
  • 이도연 논설위원
  • 승인 2021.03.06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글로벌뉴스통신] 국회의원 출신들의 모임인 헌정회(회장 유경현)가 오는 3월23일(화) 차기회장 선거를 하겠다고 지난 3월2일(화) 공고를 했다. 일반 국민들이 보기에 선거에 관해서는 헌정회가 모범적일 거라고 여긴다. 하지만 헌정회장 선출과정을 지켜보면 일반사회단체만도 못하다는것이 지배적인 의견이다.

이 문제는 헌정회 집행부가 특정후보를 지지하면서 공정성을 잃은데서 비롯되었다. 일반사회단체도 집행부는 중립을 지키는데 이에 대해 다른 후보들이 집단반발을 하면서 문제가 야기됐다. 현재 헌정회장 후보는 김동주, 김문기, 김일윤, 장경우 4명이다. 김문기 후보를 제외한 세후보는 "특정후보를 지지하고 불합리한 선거관리 행정을 펼친다"면서 "황학수 사무총장 해임"을 요구했다.

옆에서 지켜봐도 헌정회 집행부가 좀 이상하다. 특정후보에게 유리한 선거관리를 한다. 코로나 비상사태에 일반사회단체도 실시하는 비대면 휴대폰(모바일) 투표를 마다하고 대면 현장투표를 고집한다. 명분은 회원들의 의견을 청취한 결과 현장투표와 우편투표를 회원들이 원한다는 것이다. 또한, 모바일 투표는 설문에서 제외했다. 이에 김일윤 후보측이 의뢰해 한길리서치가 여론조사를 실시해보니 정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모바일 투표를 병행하자는 여론이 64%다. 모바일  투표를 제외한 투표방식에는 36%만이 지지했다. 집행부는 모바일 투표 대신에 우편투표를 넣었다. 누가 봐도 눈감고 아웅이다. 우체국과 우체통은 주변에서 찾기가 쉽지않다. 요즘은 청첩장도 휴대폰(모바일)으로 보내는 실정이다. 

휴대폰 투표를 주장하는 A 헌정회원은 "현장투표는 금권동원이 용이하여 돈 많은 후보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회원들의 참여율을 높이는 모바일 투표를 하지 않는 것이 이해가 되지않는다. 오히려 투표 참여율을 낮추기 위해 현장투표를 강행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또 회장선출을 위한 총회공고 이후에 선거방식 개정을 시도하는게 말이 되는가? 의문점이 한둘이 아니다. 
게임 중반에 룰을 바꾸는 것은 일반 스포츠 경기에서도 하지 않는다. 현장투표서 투표참석자의 과반을 넘는 후보가 없을 경우 2차 결선투표는 또 어떻게 할 것인가? 한마디로 모순 투성이다. 자연히 다른 후보들과 선거관리위원들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총회와 회장선출을 연기하자는 주장도 있다. 정관과 선거규칙을 이사회에서 합당한 절차를 밟아 개정후 회장을 선출하자는 것이다.

이상민 운영위원장은 운영위원회를 거치지 않은 총회소집공고는 무효라고 주장한다.  

헌정회 집행부가 왜 이리 무리를 할까? 헌정회가 국회의원 출신들의 모임인지 의구심이 들 정도다. 시골의 경로당에서도 이렇게 회장을 뽑지는 않는다. 

코로나 비상사태로 국민들은 5인이상 사적모임도 금지령이 내렸다. 국회의원 출신들은 그야말로 초특급 특권층인가? 억지로 대면 투표를 강행하니 말이다. 그들은 지난해 국회의원 선거와 4.7보궐선거도 투표소 투표를 한다고 강변한다. 어쩔수 없는 국민투표와 소수의 사회단체 선거를 똑같이 취급하는 궤변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가 없다.

헌정회가 세금지원을 받을 만큼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국가원로로 국가자문역할은 커녕 세금만 축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민들의 시선을 아랑곳하지 않는 헌정회는 국민들의 세금으로 지어진 헌정회관에서 방을 빼야한다.

원로에게 지급하는 원로지원금도 아닌 연로한 회원에게 지급하는 '연로지원금'도 지급할 이유가 없다. 왜 국회의원 출신들에게만 연로지원금을 지급하는가? 이는 도지사 시장 등 다른 선출직 공직자와 형평성에도 어긋난다. 국회는 헌정회원들이 국회의원 선배라고 불합리한 특권제공을 중단하길 강력히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