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원전동맹, 314만 국민들의 염원 정총리에게 강력 전달
상태바
전국원전동맹, 314만 국민들의 염원 정총리에게 강력 전달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2.2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금정구) 금정구-전국원전동맹 총리 면담
(사진제공:금정구) 금정구-전국원전동맹 총리 면담

[부산=글로벌뉴스통신] 전국 원전 인근지역 동맹(회장 박태완 울산 중구청장, 부회장 정미영 부산 금정구청장, 권익현 전북 부안군수)은 23일 정세균 국무총리 면담을 진행했다.

전국원전동맹은 정 총리에게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을 골자로 하는 지방교부세법 일부개정안이 조속히 국회 통과될 수 있도록 행정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동맹은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은 지난 수십 년 동안 환경권을 침해당하고 있는 전국의 원전 인근 16개 지자체, 314만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이며, 지역 균형발전과 현 정부의 지방재정분권 기조와도 일치하고, 예산지원으로 실질적인 방사능 방제가 가능하여 원전 안전도 대폭 강화된다고 주장했다.

최근 발생하고 있는 원전 안전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도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을 건의했다. 지난해 태풍으로 인한 원전 셧다운 사태, 원전 내 삼중수소 검출, 수소 제거 장치 결함 문제, 후쿠시마 강진 등으로 인한 원전 인근지역 국민의 우려가 매우 큰 것이 사실이라고 했으며, 사용후핵연료 처리 문제를 비롯한 각종 정부의 원전 정책에 인근지역 국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불필요한 사회적 논란이 줄어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맥스터 증설을 둘러싼 사용후핵연료 처리 문제에 대해서도 조속히 중간 저장시설과 최종처분시설을 건설해야 한다고 했고, 최근 잇달아 발생하고 있는 원전 관련 사건·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하여 인근지역 국민들이 수긍할 수 있을 정도의 객관적이고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전국원전동맹은 전국 원전 인근지역 16개 지자체(주민 수 314만 명)가 가입되어 활동하고 있다. 2019년 10월 23일 출범 후 지금까지 각종 원전 사건·사고에 대한 성명서와 논평을 발표하고 있으며,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을 지속해서 요구하고있다.

전국원전동맹 부회장인 정미영 부산 금정구청장은 “우리나라 원전이 1978년에 상업 운전을 시작한 후 지금까지 원전인근지역에 거주하는 국민들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정부와 여·야는 원자력안전교부세의 조속한 입법화에 힘을 모으고 각종 원전정책에 원전 인근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불필요한 사회갈등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