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변이 바이러스 대응 외국인 관리 강화
상태바
김해시, 변이 바이러스 대응 외국인 관리 강화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2.09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전파 우려 낮지만 강도 높은 검사 점검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김해시청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김해시청

[김해=글로벌뉴스통신] 김해시는 최근 질병관리청에서 검사한 외국인 가족모임 코로나19 확진자 4명의 검체(양산2, 김해1, 나주1)에서 변이주(영국발)가 확인됨에 따라 외국인 특별관리대책을 수립,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김해지역에서는 최근 외국인 가족 간 식사모임으로 18명의 외국인이 감염됐으며 이 중 1명은 치료 중에 있고 17명은 완치 후 퇴원한 상태이다.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주 확인이 신규 확진자가 아닌 기존 완치자의 보관 검체를 재분석해 확인된 사항이고 완치 퇴원한 17명의 지역 전파 우려가 낮다는 질병청의 발표가 있었지만 시는 변이 바이러스 차단 차원에서 외국인 검사와 자가격리자 관리 강화 등 특별관리대책을 수립,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먼저, 질병청 발표 즉시 이전 확진자와 접촉 후 음성 판정을 받은 밀접 접촉자와 능동 감시자 52명중 42명에 대한 재검사를 시행한 결과 검사자 전원이 음성 확인됐고 나머지 10명에 대한 검사도 진행 중이다. 외국인 확진자의 주 거래처와 외국인 식당 등 종사자 97명에 대한 검사도 실시해 전원 음성임을 확인했다.

또 관내 외국인 고용 기업체를 대상으로 1인 이상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권고하고 외국인 커뮤니티를 통해 12개국 15명의 통역 가능한 외국인을 지원 받아 다국어 문자 발송, 역학조사에 투입하고 있다.

시는 특히 외국인 자가격리자 관리 강화를 위해 자가격리자 현장점검반의 불시점검을 주 2회 이상 실시 중이다. 또 외국인 자가격리자 전담공무원도 7급 이상 직원으로 지정하고 GIS(지리정보시스템)상황관리 모니터링 전담직원을 배치해 자가격리 이탈자를 즉시 확인, 자가격리 수칙 위반자는 무관용 조치한다.

시는 타 지역에 비해 외국인이 많이 상주하는 지역 특성을 감안해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다문화가족센터 등을 통한 예방교육과 11개 언어로 번역된 홍보물 배부, 외국인들이 많이 모이는 동상·회현동 일대 캠페인 등을 통해 지속적인 관리를 해오고 있다.

특히 지난 4~5일 양일간에 걸쳐 외국인 밀집지역인 동상동 외국인 거리에 임시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외국인에 대한 검사를 진행했고 ‘생활방역 종합점검추진단’과 ‘24시간 신속대응반’을 외국인 밀집지역 점검에 투입해 생활방역수칙 준수여부와 외국인이 많이 이용하는 식당, 마트 등에 대한 특별점검을 매일 실시하고 있다.

허성곤 시장은 “우리 시는 타 지역에 비해 많은 외국인들이 상주하고 있어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집중 관리를 해오고 있으나 최근 변이 바이러스가 확인돼 시민들이 매우 불안해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질병청에서 지역 전파 우려가 낮다고 하지만 예방활동과 점검을 강화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역 방역망을 더 촘촘히 다져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