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귀비고 기획전 연장 운영
상태바
포항시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귀비고 기획전 연장 운영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1.02.04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임시휴관 후 재개관에 따라 기획전 전시기간 연장하기로
더 많은 시민과 관람객들에게 귀비고의 콘텐츠들을 향유할 수 있도록 최선

[포항=글로벌뉴스통신]포항문화재단은 2월 14일까지 열기로 했던 귀비고 기획전 <들락날락-들물과 날물처럼 흘러온 동시대 연오·세오의 발자국>(이하, ‘들락날락’)을 3월 28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들락날락>은 작년 12월 4일에 오픈하고 열흘간 운영하다 12월 15일에 코로나19 임시휴관으로 중단되었으며, 1월 21일에 재개하였다. 임시휴관 기간 동안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을 찾아 온 관광객 중 기획전을 보지 못한 아쉬움의 목소리가 쇄도하여 기획전에 대해 관심을 가진 더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 연장을 결정했다.

(사진제공:포항시)첫번째 걸음 이야기는 빛따라 움직인다
(사진제공:포항시)첫번째 걸음 이야기는 빛따라 움직인다

귀비고 기획전 <들락날락>은 일연의 삼국유사(三國遺事)에 기록된 연오랑·세오녀 이야기를 이주설화로 받아들이고 포항시 승격 후 70년 세월 동안 포항을 살다 떠난 전출자들, 타 지역에 살다 포항을 찾아온 전입자들, 많은 사람들이 떠나고 찾아오는 과정들을 지켜보며 꾸준히 삶을 일궈온 토박이 등 포항을 둘러싸고 들락날락하는 움직임 속에서 묵묵히 포항을 지켜온 사람들의 축적된 삶의 조명한다. 설화 속 연오·세오가 보여준 포용과 환대의 정신을 통해 더 나은 미래에 대한 염원을 전하고 있다.

전시는 유물 디스플레이나 지식전달의 기능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전시기법을 벗어나 포항과 관련하여 ‘들락날락하는 삶’ 연관된 실제 이야기들을 70가지 사례를 수집해 다큐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신발(新發)-새롭게 나아가다’, 포항의 대표성 있는 전입·전출·토박이로 선정된 동해안 별신굿 기능보유자인 김동연씨 등 다섯 사람의 대화의 장을 미디어아트로 구상하는 ‘들물과 날물, 씨실과 날실이 되어’ 등 미디어 아트, 개념 미술, 빛을 매개로한 시각 디자인 등을 활용하여 전시 메시지를 새롭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포항문화재단 이강덕 이사장은 “코로나로 침체되고 어려운 시기에 포용과 환대의 정신을 담은 전시에 걸맞게 더 많은 사람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향유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며, “고향과 객지, 그리움과 도전이 담겨있는 귀비고 기획전 관람을 통해서 시민과 관광객들이 마음에 힐링을 주고 삶에 용기를 얻으며 다녀가시길 바란다.”며 많은 관심을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