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교육지원청, 경주세계문화유산 학생 해설사 운영
상태바
경주교육지원청, 경주세계문화유산 학생 해설사 운영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1.01.18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세계문화유산 학생 해설사에 도전하세요

[경북=글로벌뉴스통신]경상북도경주교육지원청(교육장 서정원)은 경주세계문화유산 학생 해설사 육성 프로그램을 1년에 걸쳐 운영하고 있다. 경주세계문화유산 학생 해설사는 올해로 11회를 맞이하고 있으며 외국어에 관심이 있는 초·중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심사를 거쳐 학생 해설사 예비 인증자(이후 예비 인증자)로 선정한다.

예비 인증자는 소양 교육(1회), 문화재 탐방 활동(2회), 문화재 홍보 활동(1~2회)을 문화재 전문가와 함께하여 학생 문화 해설사로서 역량을 키우게 된다. 이 과정을 모두 수료한 학생은 경주세계문화유산 학생 해설사 인증서를 수여하게 되고, 학생 해설사로서 그다음 해 탐방 및 홍보 활동 도우미를 비롯한 학생 해설사 관련 행사를 지원할 수 있다.

소양 교육에서는 문화재 전문가와 문화관광 해설 통역사가 현장 탐방할 문화재에 대한 사전 지식과 외국인을 대할 때의 기본 예의를 교육한다.

(사진제공:경주교육청)경주교육지원청 경주세계문화유산 학생 해설사 운영
(사진제공:경주교육청)경주교육지원청 경주세계문화유산 학생 해설사 운영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지는 탐방 활동 중 1차는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 시범, 이중 언어 강사의 학생 통역 지원으로 이루어지고, 2차 탐방 활동에서는 이전 연도에 인증을 받은 학생 해설사들이 멘토로서 예비 인증자를 돕는 방법으로 운영된다.

홍보 활동은 소양 교육과 탐방 활동에서 익힌 해설사 역량을 직접 시연해 보는 활동으로 문화재 현장에서 멘토와 함께 문화재를 외국인에게 직접 소개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서정원 교육장은 경주세계문화유산 학생 해설사 인증 프로그램은 경주만이 운영할 수 있는 특색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학생 해설사 활동으로 경주세계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외국어로 소통하는 글로벌 인재로 자라기 위해 학생해설사 프로그램에 많은 학생이 참여하기를 희망한다.’라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