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소아폐렴구균 예방접종 무료사업
상태바
강원도,소아폐렴구균 예방접종 무료사업
  • 권현중 기자
  • 승인 2014.05.03 0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는 5월부터 ‘소아폐렴구균 예방접종 무료사업’을 실시한다.이번 무료접종은 국가예방접종대상 감염병에 소아폐렴구균이 포함됨에 따름이다.  폐렴구균 감염증은 소아에서 치명률이 높고, 소아 예방접종을 통해 노인 등 다른 연령대의 감염예방 효과가 있어 그간 세계보건기구 및 의학계에서 국가예방접종 도입을 권고해 왔다.
 
폐렴구균 접종을 위해서는 1회당 10만원이 훌쩍 넘는 접종비(12~15만원)가 무료로 전환돼 영유아 양육가정의 경제적인 부담이 크게 줄게 되었다(4회 접종 약 40-60만원). 무료접종대상은 2개월에서 5세미만(59개월)까지의 소아로 접종은 생후 2,4,6개월에 3회 기초접종 후 생후 12-15개월에 1회 추가접종을 하면 된다.

소아폐렴구균을 포함한 정기예방접종(13종)은 도내 보건소 및 150여개의 위탁의료기관에서 주소지에 상관없이 무료로 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위탁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http://nip.cdc.go.kr) 또는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원도 관계자는 보육시설 등 단체생활을 처음 접하는 영유아들이 감염병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연령별로 권장되는 예방접종을 일정에 따라 빠짐없이 받는 방법이 최선이며, 부모님들은 자녀들이 적기에 예방접종을 받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 참고자료 : 소아폐렴구균 예방접종 >

Q1. 폐렴구균이란?
A1. 폐렴구균(Streptococcus pneumoniae: Pneumococcus)은 급성 세균감염 질환의 원인 중 하나로, 피막 다당의 혈청학적 성질에 따라 현재까지 약 90여 가지의 혈청형으로 구분됩니다. 모든 혈청형이 질환을 일으킬 수 있지만 약 10여 가지의 흔한 혈청형이 균혈증, 수막염 등의 침습 폐렴구균 감염증의 원인 중 약 6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2. 폐렴구균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A2. 폐렴구균에 의한 감염은 비침습성 감염(부비동염, 중이염, 폐렴 등)과 침습성 감염(수막염, 균혈증 등)으로 구분되며, 소아의 경우 급성 중이염과 침습성 감염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폐렴구균에 의한 감염은 예방접종을 통해 줄일 수 있습니다.

Q1. 소아폐렴구균 예방접종 권장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A1. 소아폐렴구균 단백결합 백신(10가, 13가)은 생후 2개월 이상 만 5세 미만(59개월 이하) 소아에게 접종이 권장되며, 일반적으로 건강한 만 5세(60개월)이상 소아에게는 접종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다만, 폐렴구균 감염 위험이 높은 면역저하자 등의 경우, 만 5세(60개월)이상 이라도 과거 접종력이 없으면 폐렴구균 백신(단백결합) 접종을 고려할 수 있으므로 세부사항은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Q2. 소아폐렴구균 예방접종은 언제 접종해야 하나요?
A2.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접종을 실시하고, 생후 12~15개월에 1회 추가접종을 실시합니다.

Q3. 소아폐렴구균 예방접종에 사용되는 백신이 두 가지 종류(10가, 13가)가 있는데 어떠한 차이가 있나요?
A3. 소아폐렴구균 백신은 백신에 포함된 혈청형의 종류와 결합된 단백의 종류에 따라 10가 단백결합 백신(이하 PCV10)과 13가 단백결합 백신(이하 PCV13)이 있습니다.
      * PCV10: 10가지 혈청형, PCV13: 13가지 혈청형 포함
      * 전반적으로 폐렴구균으로 인한 감염증을 예방하는데 두 백신 모두 효과적임

Q4. 이전에 PCV10으로 1차를 접종하였는데 2차 접종을 PCV13으로 접종해도 되나요?
A4. PCV10과 PCV13 백신간의 교차접종은 권장하지 않으므로 기초 및 추가접종 시 동일한 제조사의 백신으로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Q5. 소아폐렴구균 예방접종 시기가 지연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5. 소아폐렴구균 백신 접종이 지연된 경우 권장되는 접종횟수(4회)를 모두 접종하지 않으며, 총 접종횟수는 첫 번째 접종 시작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접종을 시작하였으나 중간에 중지 후 재시작하는 경우에도 총 접종횟수는 다시 시작하는 연령에 따라 다르므로 예방접종이 지연된 경우에는 향후 접종일정에 대해 의사와상담하시기 바랍니다.

Q6. 폐렴구균에 의한 질환을 앓은 경우에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나요?
A6. 현재까지 약 90여 가지의 폐렴구균 혈청형이 밝혀져 있으며, 1가지 혈청형에 감염되더라도 다른 혈청형에 대한 면역을 유발하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소아는 폐렴구균에 의한 침습성 감염 질환을 한번 이상 앓았더라도 예방접종이 권고됩니다.

Q7. 면역저하 질환이 있는 3세 소아입니다. 이전에 폐렴구균 백신을 4회 모두 접종하였는데 부가적으로 폐렴구균 백신을 접종할 필요는 없나요?
A7. 기저질환이 있는 2세 이상의 소아의 경우, 이전에 PCV10 또는 PCV13으로 접종을 완료하였더라도 23가 다당질 백신(이하 PPSV23) 추가접종이 필요합니다. PPSV23 접종시기 및 접종횟수 등 세부사항은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Q8. 소아폐렴구균 백신은 다른 백신과 동시접종이 가능한가요?
A8. 소아폐렴구균 백신은 DTaP, 폴리오, 인플루엔자 백신 또는 다른 백신과 같이 동시에 접종할 수 있습니다.

Q9. 소아폐렴구균 예방접종 시 금기 또는 주의사항이 있나요?
A9. 백신 함유 성분이나 이전 접종 후에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에는 접종금기입니다. 중등도 이상의 급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회복될 때까지 접종을 하지 말아야 하며, 감기와 같은 경한 질환은 금기사항이 아닙니다.

Q10. 소아폐렴구균 예방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에는 무엇이 있나요?
A10. 소아폐렴구균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의 통증, 부종, 발적 등의 국소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국소반응은 기초접종을 받은 영아보다 12개월 이상의 영아 및 소아에서 흔히 보고되었습니다. 발열, 보챔 등의 전신반응도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알레르기 반응과 같은 중증 이상반응은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