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치매 어르신 10만명 시대 종합대책 시동
상태바
서울시, 치매 어르신 10만명 시대 종합대책 시동
  • 김서정 기자
  • 승인 2014.01.2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어르신 인구 10만 명 시대, 서울시가 치매관리 종합대책 마련에 시동을 건다.

 시는 치매환자를 보호하고 있는 가족들과 현장 실무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청책토론회를 24일(금) 오후 5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고, 시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현실적인 치매관리 종합대책 수립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07년부터 광역자치단체 중에선 처음으로 서울시 25개 자치구에 치매지원센터를 설치, 치매조기검진 및 인식개선을 통한 '치매환자 조기발견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 고위험군과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비(非)약물치료인 인지재활프로그램과 치매가족을 위한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현재 서울시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은 11.5%(110만 명)로 매년 증가하고 있고, 전체 어르신의 9.18%에 달하는 10만6,600명이 치매로 고통 받고 있다.

 특히, 치매는 병의 특성상 완치가 불가능하고 장기 투병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큰 부담으로 다가온다. 더 이상 치매를 개인과 가족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 이유. 얼마 전엔 한 연예인 아버지의 비극적인 치매 가족사가 알려지면서 치매에 대한 사회적 문제의식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런 문제의식을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해「우리가 함께 풀어야 할 실타래 ‘치매’」라는 주제로 열리는 토론회에는 치매환자 가족들과 박원순 시장을 비롯, 시 복지건강실장 등 관계 공무원, 서울시립병원장, 서울시 치매관련 유관기관장 및 종사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다.

 방송인 김혜영 씨의 사회로 진행되는 토론회는 이동영 서울시 광역치매센터장의 ‘치매질환에 대한 이해 및 예방․치료’ 주제 발제를 시작으로 조추용 꽃동네대학교 교수의 ‘치매 어르신 단계별 돌봄 지원체계’를 주제로 한 발표 참석자 자유토론 ‣박원순 시장의 마무리 의견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참석자 자유토론 시간에서 치매환자 가족들이 환자 부양으로 인한 고충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가족 간 갈등 같은 현실적인 이야기를 들려주고, 현장 실무자인 치매관련 기관 종사자와 관련 단체들은 실질적으로 치매환자와 가족들에게 도움이 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서울시는 이번 청책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수렴하고 적극 반영해 시민들이 체감.공감하고 환자와 가족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서울시 치매관리 종합계획'를 상반기 중에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청책토론회는 서울시 인터넷 TV(http://tv.seoul.go.kr)와 유스트림(www.ustream.tv) 등을 통해 생중계로 시청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내 어르신 4명 중 1명(27.8%) 꼴인 약 30만800명이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를 나타내고 있는 실정이며, 그 수도 늘어가는 추세다

 경도인지장애는 정상 노화와 치매 사이로 인지기능의 뚜렷한 감퇴는 있으나 사회적, 직업적,개인적 기능의 저하는 없는 경우를 말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2008년 8.4%,2010년 8.8%,,2012년 9.1%로 해마다 치솟아 2012년의 경우 총 54만1천명이 치매를 앓고 있고 치매 환자 1인당 사회적 비용은 연간 2,341만 원(중증)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이번 청책토론회가 치매환자와 가족, 치매전문가, 유관기관 종사자 등 시민들의 다양한 참여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치매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환자 가족의 부담도 덜어주는 현실적인 정책 마련을 위해 시에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