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공백 없는 대학로, 항상 깨끗한 거리
상태바
청소공백 없는 대학로, 항상 깨끗한 거리
  • 이초은 기자
  • 승인 2014.01.21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시스템 개선, 청소인원보강, 진공노면청소차 보강

   
▲ (사진제공:종로구청)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1월 22일(수)부터 대학로의 청결한 환경을 위해 청소시스템을 개선하여 야간과 주말에 청소인원을 보강하고, 골목길 청소를 위해 진공노면청소차를 운행한다.

이 시스템은 그동안 대학로에서 청소작업이 끝나는 오후 3시 이후에 발생하던 청소 공백상태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개선방안은 야간 및 주말근무자를 배치하고 3.5톤 진공노면청소차를 추가배치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야간 및 주말근무자는 오후 3시부터 11시까지 수시 청소, 무단투기 위반행위 계도, 휴지통 관리, 이동식 휴지통 설치·철거 등의 작업을 하게 된다.

또한 기존의 물청소차와 가로노면차가 하던 거리 청소를 추가배치된 3.5톤 진공노면청소차가 주 3회(월/수/금)에 걸쳐 골목길을 샅샅이 돌며 청소를 하고 이 시스템은 지난 6일(월)부터 시범 운영되고 있다.

대학로 청소구간은 총 9,900m(대학로 1,050/창경궁로 850/골목길 8,000)로 그동안 청소인력 4명과 차량 2대가 새벽 5시부터 오후 3시까지 청소작업을 해왔다.

많은 시민들이 찾는 대학로 거리의 특성상 많은 담배꽁초와 쓰레기가 버려지고, 밀집해 있는 공연장과 극장에서 배부하는 전단지와 포스터가 도로와 골목길에 무단 투기되어 보는 이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편 오래된 도시이며 유동인구가 많은 종로구는 깨끗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청소시스템을 개선해 왔다.

지난 2012년 1월부터 개별 분야로 운영되던 청소 업무를 통합해 지역별로 운영하는 통합청소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되고 있는‘명품이반’이 대표적 사례이고 명품이반은 골목길 청소, 대형생활폐기물, 가로변 공공쓰레기 수거, 무단투기 단속, 뒷골목 물청소분야 모두를 통합해 권역별  ‘쓰레기로 보이는 모든 것’을 책임지고 처리하는 것을 담당한다.

또한 2010년 7월 이후 도심 곳곳에 있는 쓰레기 무단투기장의 묵은 쓰레기를 치우고 19개소의 도시텃밭과 쉼터를 조성했다.

지난해 10월에는 관내 17개동의 주택 옥상에 방치되어 있는 폐화분, 의자, 장롱, 목재 등 폐기물을 일제히 수거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많은 시민들이 찾는 명소 대학로를 항상 깨끗하고 쾌적하게 가꿀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겠다”며, “청소시스템의 개선이 실질적으로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어 건강도시 종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