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카디프 홈리스월드컵 국가대표팀, “리그 우승컵이 목표”
상태바
2019 카디프 홈리스월드컵 국가대표팀, “리그 우승컵이 목표”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9.07.30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최고 성적 홈리스월드컵 국가대표팀.
(사진제공:빅이슈코리아) 홈리스월드컵 국가대표팀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전 세계 주거취약계층의 축제 ‘2019 카디프 홈리스월드컵’이 웨일즈 카디프성 앞에서 지난 7월 27일에 개막했으며, 8월 3일까지 개최된다.  

홈리스월드컵(Homeless World Cup)은 사회혁신 스포츠 프로그램으로 축구 를 통해 홈리스(Homeless, 비주택/비적정 거주민을 포함한 주거빈곤층)의 자립 의지와 부정적 사회인식을 개선하는 국제축구대회다. 홈리스월드컵은 4대4 스트리트 사커(Street Soccer)로서 더 많은 홈리스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선수는 일생의 단 한 번만 참여할 수 있는 등의 독특한 규칙을 가지고 있다. 

올해 홈리스월드컵에는 44개국 60개팀(여성팀 포함)이 참여했다. 27일 개막식 퍼레이드에서 대한민국 대표팀 8명의 선수는 특색 있는 한복을 입고 태극기를 휘날려 카디프 시민들과 각국 선수들의 주목과 환호를 받았다.

이 대회의 조직위원장을 맡은 영국 유명 배우 마이클 쉰(Michael Sheen)은 “홈리스월드컵은 축구 그 이상을 의미한다. 이번 대회는 많은 이들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다. 나는 홈리스월드컵이 변화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완전히 믿고 있다.”며 매거진 <빅이슈> 웨일즈 판과의 인터뷰를 통해 소감을 밝혔다.

개막식에서 작년 성적을 기준으로 시드를 배정하여 1차 예선에 대한 조 추첨을 했다. 대한민국팀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아일랜드,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웨덴과 함께 C조로 편성됐다. 개막식 날에 치러진 스웨덴과의 첫 경기에서 6-6으로 비겨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승리했다. 

경기 시작 10초 만에 터진 김대웅 선수의 첫 골은 홈리스월드컵 재단에서 선정한 이 경기의 ‘위대한 골’로 뽑혔다. 이후 이틀간 아일랜드(8-3 패), 네덜란드(7-6 승), 남아프리카공화국(10:2 패), 이탈리아(6:1 패) 순으로 경기를 펼쳤다. 이로써 1차 예선은 2승 3패로 C조 4위로 마무리 되었다. 1차 예선에서의 2승은 대한민국 팀 역대 최고의 성적이다.

2차 예선에서는 홍콩, 파키스탄, 체코, 코트디부아르와 함께 F조에 편성 되었다. 2차 예선 첫 상대는 올해 첫 출전국인 파키스탄이다. 현지 시간 7월 30일 오후 2시 40분(한국 시간 오후 10시 40분)에 경기가 펼쳐진다. 2차 예선 두 번째 체코와의 경기는 7월 30일 오후 6시(한국 시간 8월 1일 오전 2시)다.   

2차 예선을 마치면, 승패를 따져 44개 남성 팀을 8팀 씩 순위별로 나눠 총 6개의 최종 리그로 구분한다. 선수들은 최종 리그에서 각 리그의 우승컵 두고 경쟁을 펼치게 된다. 현지 시간 8월 3일에 우승컵을 둔 결승전과 세레모니, 선수 개인상이 수여식이 있다. 대한민국 팀은 최초로 우승컵을 들어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대한민국 팀은 1962년생부터 2002년생까지 나이와 배경이 다른 선수들로 구성됐다. 성인 홈리스 3명과 청소년 홈리스 5명으로 구성된 대표선수들은 빈곤과 차별, 불평등을 겪는 상황 속에서도 이 대회를 준비하며 새로운 시작을 꿈꾸겠다는 마음으로 하나가 되었고, 영국 카디프에서 희망을 외치고 있다.   

현지의 대한민국 팀 응원단의 열기도 뜨겁다. 영국 유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구성된 응원단은 직접 응원 피켓과 도구를 준비해 열정적으로 응원하여 홈리스월드컵 메인 심판으로부터 훌륭한 응원이라며 특별상인 ‘오렌지 카드’를 받았다. 

유학생들은 홈리스월드컵을 응원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금을 했고, 모금된 돈으로 매일 같이 선물과 식사를 준비해 선수들에게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유학생 신효성은 “응원하러 왔지만 오히려 더 많은 응원을 받는 것 같다.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감동적이다.”며 응원의 메시지 선수들에게 전했다.   
대한민국 대표팀은 사회적기업 빅이슈코리아가 공식 주관사를 맡아 2010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대회부터 참가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현대자동차그룹의 후원과 사랑의열매 지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 대회는 홈리스월드컵 공식 유튜브와 빅이슈코리아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으며, 지난 경기 또한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빅이슈코리아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홈리스 자립 지원비를 마련하기 위하여 홈리스월드컵 굿즈(에코백, 텀블러, 스티커)를 판매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