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지사,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주 방문
상태바
이철우 경북지사,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주 방문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9.06.30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매도시인 족자카르타주 방문 양 지역 간 실질교류 확대 논의

[경북=글로벌뉴스통신]지난 23일(일)부터 베트남에 이어 인도네시아를 방문 중인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28일(금)부터 족자카르타주를 방문해 주지사와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데 이어 다음날인 29일(토)에는 한․인도네시아협회 회원과 함께 자원봉사에 참가해 자매도시 간 교류․협력 강화에 힘을 쏟았다.

이철우 도지사는 28일(금) 경북도의 자매도시인 족자카르타주를 공식 방문해 인도네시아 사회의 리더이자 족자카르타 주지사인 하멩꾸부워노 10세를 만나 우호증진을 통한 경제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제공경북도)이철우 경북도지사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 방문(족자카르타 주지사인 하멩꾸부워노 10세)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지난 10여 년간의 교류역사를 언급하며 앞으로도 문화, 관광, 경제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상생의 지평을 열어나가자고 밝혔다.

경북도와 족자카르타주는 2005년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농업‧새마을, 국제학술세미나, 체육교류, 한국연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이어오고 있으며 특히 경북도가 운영하는 한국어 초청연수 프로그램에 지금까지 9명의 족자카르타주정부 공무원이 참가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이 지사는 이어 29일(토) 한․인도네시아협회 회원인 대구경북 의사, 간호사, 기업인 등 30여명으로 구성된 자원봉사단과 함께 해외새마을사업 현지마을을 찾아 의료봉사활동을 펼쳤다.

봉사단은 새마을시범사업이 진행 중인 블레베란마을과 인근 10여개 마을 주민 1천여 명을 대상으로 내과, 소아과, 치과, 물리치료 등 의료봉사활동을 실시했으며, 특히 초‧중‧고등학생 등 300여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안경을 현장에서 직접 제작해 전달했다.

(사진제공:경북도)블레베란마을 새마을현장 방문

또한 봉사단은 의료봉사활동과 병행해 학생들과 함께 전통부채 만들기, 한복체험, 윷놀이, 한국 전통노래 배우기, 제기차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고 축구공, 농구공, 배구공을 비롯해 배드민턴 용품을 기증했다.

현재 경북도가 인도네시아에 추진한 새마을 시범마을은 숨버르물요(텃밭운영, 2015~2017), 뽄종(소사육, 2015~2019), 블레베란(버섯재배, 2015~2019), 딴중왕이(물고기 사료, 2016~2020)가 있으며, 마을기업 운영을 통한 주민의 이익창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안태영 한‧인도네시아협회장은 “이번 봉사활동은 경북도의 자매도시에서 열려 더욱 뜻 깊었다”면서 “민간 외교관이라는 생각으로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교류 강화에 힘 쓰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국가 간 교류협력도 중요하지만 지방정부를 비롯한 민간교류의 중요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고 이러한 다양한 교류가 실질적인 성과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민간차원의 교류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