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시민안전신고 ‘안전보안관’출범
상태바
부산시, 시민안전신고 ‘안전보안관’출범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09.19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 재난.안전단체 회원 등 600여명으로 구성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는 18일 오후 5시 부산시청 대강당에서 ‘부산광역시 안전보안관 발대식’을 갖고, 지역의 재난안전 단체 회원을 중심으로 600여 명의 안전보안관을 위촉했다.

이날 개최한 안전보안관 발대식은 정현민 부산시 행정부시장의 격려사와 안전보안관증 수여, 안전한 부산을 다짐하는 퍼포먼스 및 구호제창 등으로 진행되며, 발대식에 앞서 오후 3시에는 안전보안관의 자질과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안전보안관은 안전위반 행위를 찾아서 능동적으로 신고하고, 지역의 안전문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시민을 말하며, 최근 대형화재와 안전사고의 빈번한 발생으로 사회전반의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사고의 원인이 되는 고질적인 안전무시관행 근절을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이번에 위촉되는 부산시 안전보안관은 지역의 안전여건을 가장 잘 알고 안전에 대한 전문성과 사명감을 갖춘 시민으로 구성되었으며, 일상생활에서 발견한 안전위반 행위를 신고하고 시나 구․군에서 실시하는 안전점검 및 홍보활동과 캠페인 등에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안전문화 활동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대형재난과 사고의 원인이 되는 ▲불법 주․정차 ▲비상구 폐쇄 및 물건적치 ▲안전띠 미착용 ▲등산 시 화기․인화물질 소지 ▲구명조끼 미착용 등 고질적인 7대 무시관행에 대해서는 지역의 안전보안관이 중심이 되어 신고․점검․캠페인 등 집중적인 근절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 이일삼 안전보안관 대표(서구, 72세)는 “우리의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들을 찾아서 신고하고 안전문화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여 부산을 보다 안전하게 만들겠다.”라는 각오를 밝히면서 안전에 대한 시민의 봉사정신을 당부하였다.

정현민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격려사를 통해 지난 7월 번영로에서 발생한 대형 싱크 홀의 시민제보 사례를 소개하고, 보다 안전한 부산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의 적극적인 안전신고가 중요함을 강조할 예정이다.

안전보안관 제도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지난 4월 최초로 도입되었다. 시에서는 이번 안전보안관 발대식을 계기로 안전보안관이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보안관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제고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지원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