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구원-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바이오헬스산업 발전 업무협약 체결

2023-09-08     김용수 기자
(사진제공:충청북도)충북연구원-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바이오헬스산업 발전 업무협약 체결

[충북=글로벌뉴스통신]충북연구원(원장 황인성, 이하 “연구원”)은 지난 9월 7일(목) 충청북도 전략산업인 바이오헬스산업의 발전을 위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원장 정재황, 이하“융합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5월 ‘바이오산업’이 첨단전략산업 5개년 육성 기본계획의 4대 산업으로 신규 지정된 데 이어, 7월에는 충북 오송이 전국 유일의 바이오 특화단지로 선정되는 등 국내 바이오의약품 소부장 글로벌 전진기지로의 힘찬도약을 시작할 수 있는 여건이 성숙되어 가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최근 충북 행정혁신 우수 사례로 꼽힌‘K-바이오 스퀘어’조성 등을 위해, 각 기관의 협력이 필요한 만큼 이번 협약을 통해 연구원과 융합원은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해 기관이 가지고 있는 전문 영역을 적극 활용 및 협력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전략 수립을 위한 협력, ▲충청북도 전략산업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규사업 발굴‧기획, ▲지역주도 공모사업 대응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이외에도 상호 시행하는 바이오헬스산업 정책 안내 및 분야별 협조와 참여 등 연계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융합원은 지난달 기술 및 지식 교류, 연구 동향 공유, 사업 개발 등 관련 전문성과 적합성, 신뢰성을 확보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바이오헬스 전문기관으로 성장 가능토록 이끌어줄 바이오헬스 전문 파트너인‘충북바이오파트너스(Bio Partners)’를 출범하며, 의료기기, 바이오소재, 식품 및 천연물 등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바이오헬스 관련 미래 먹기리 산업 발굴을 위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바이오캠퍼스를 조성하여(충북대, 청주대, 충북도립대) 인적자원개발, R&D, 고용이 융합된 산학협력 사업을 수행하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지구를 거점으로 충청북도의 싱크탱크(Think Tank)인 연구원과 충북 바이오헬스 산업의 혁신성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융합원과의 공동협력으로 지역경제 발전은 물론,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육성에 함께 하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