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경주)공항 활성화 협의체 출범

14개 기관단체 구성원으로 해 공항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적극 논의 협력 현재 진행 중인 포항․경주공항 명칭 변경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 촉구

2021-06-28     최원섭 기자

[포항=글로벌뉴스통신]포항시는 28일(월)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포항공항 활성화를 위한 포항(경주)공항 활성화 협의체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하대성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김병삼 포항시 부시장, 김호진 경주시 부시장, 조용국 한국공항공사 포항공항장 등 포항·경주 주요 14개 기관 단체(경상북도, 포항시, 경주시, 한국공항공사, 경북문화관광공사, 포항상공회의소, 경주상공회의소, 포스텍, 한동대, 위덕대, 해병1사단, 해군6항공전단, 포스코, 진에어) 부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장기적 침체를 겪고 있는 포항(경주)공항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협의체 구성에 대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포항시)포항(경주)공항 활성화 협의체 출범식 개최

포항공항은 1970년 민간항공기가 취항한 이래 2010년까지 연간 30여만 명이 이용하는 경북 유일의 지역공항으로 성장했으나, 2011년 신경주 KTX 개통, 2014년 포항 KTX 개통 등으로 이용객이 급감한 상황이다.

이에 시는 포항공항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시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지난해 7월 31일에는 진에어가 신규취항 했고, 12월 23일에는 포항공항활성화, 경주관광 활성화를 위해 포항·경주공항 명칭변경을 정식으로 국토부에 건의해 현재 진행 중에 있다.

이번 협의체는 이러한 환경 속에서 포항(경주)공항 활성화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고자 포항·경주지역사회 행정·군·경제·교육계 등을 대표하는 14개 기관단체를 구성원으로 해, 향후 포항·경주 관광 연계, 교통망 연결, 공항시설 개선, 홍보, 항공기 이용 독려 방안 등에 대해 각 기관의 역량을 결집해 적극 논의하고 협력할 예정이다.

김병삼 포항시 부시장은 “향후 협의체 기관들이 제시해주시는 공항활성화 의견을 항공정책 추진에 적극 활용하겠다”며, “현재 진행 중인 포항·경주공항 명칭변경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