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조원진,서울특별시 국정감사 실시

2019-10-15     권혁중 기자
(사진;글로벌뉴스통신 권혁중) 조원진 의원(우리 공화당,대구 달서구병)

[국회=글로벌뉴스통신]국회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전혜숙) 조원진 의원(우리 공화당,대구 달서병)은 10월14일(월)오전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 참석하여 질의하였다.

지난 2017년 3월 10일 탄핵 반대 집회의 사상자가 당초 알려진 76명보다 훨씬 더 많다는 서울시 비공개 자료가 공개돼 은폐의혹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조원진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7년 3월 10일 헌재 앞 탄기국 시위 현장에서 응급실 경로 환자가 총 89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동안 서울시소방본부가 밝힌 76명보다 무려 사상자가 13명이 더 많은 것이다. 

서울시 시민건강국이 비공개 문서로 작성한 <국내 비상상황에 따른 서울시 응급의료 대비 및 대응 결과보고>자료에 따르면, 응급실 경로 환자가 총 89명으로 경상 85명, 중상 1명, 사망 3명, 119 이송 60명으로 집계했다.

서울시소방본부가 작년 국회에 제출한 <탄핵선고 집회에 대한 구급활동 현황>자료에서 이송 67명, 현장처치 9명 등 총 76명에 비해 13명이 더 많은 수치여서 논란이 예상된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 권혁중)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중앙)

특히 이번에 밝혀진 자료에서 서울시는 서울백병원에서 총 2명이 사망했음에도 불구하고 1명 사망, 중상 1명으로 축소했으며, 서울대학병원 응급실에 간 3명의 환자 결과가 파악조차 되지 않았고, 강북삼성병원에 이송된 환자의 경우도 결과를 파악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응급의료 부실 논란에 휘말렸다.

또한 당일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박원순 시장은 총 3차례에 걸친 구급대 이송 CPR 환자 동향과 집회동향 종료 문자 보고를 통해서 당일까지 CPR 이송후 총 4명 중 2명이 병원에서 사망판정을 받고, 2명이 중환자실에서 입원치료를 받고 있다는 문자보고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박원순 시장은 현장 지휘를 팽개치고 2017년 밤도깨비야시장 현장 품평회와 오마이뉴스 인터뷰를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조원진 의원은 “박원순 시장은 2017년 3월 10일 탄핵반대 집회에서 억울한 사상자가 수백명 발생하는 응급상황에서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의 역할을 전혀 수행하지 않았고, 심지어 당시 사상자 숫자를 은폐한 의혹이 있다”면서 “국민이 억울하게 죽어가는데도 촛불 아니면 나몰라라 하고 진실을 숨기려는 박원순 시장은 즉각 국민께 사과하고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