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학계 시민대표 11.15지진 원인 규명 대책’ 촉구
상태바
포항 학계 시민대표 11.15지진 원인 규명 대책’ 촉구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8.07.23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언스’지 논문 등 국내외 학계 발표 지열발전소 유발지진 근거 공개

[포항=글로벌뉴스통신]지난해 11월 15일 국내 지진 관측 사상 최악의 피해를 기록한 규모 5.4의 강진 피해를 입은 포항의 전문가와 시민들이 국회에서 정부의 철저한 원인규명과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1․15지진 지열발전 공동연구단(단장 정상모 한동대 교수, 공동연구단)과 (사)포항지역발전협의회는 김정재 국회의원 소개로 23일(월)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지열발전과 포항지진, 그 상관성 규명 및 대책 포항시민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포항 한동대와 포항공대 교수, 변호사 등이 민간이 중심이 돼 공동연구단은 이날 포항지진이 자연지진이 아니라 지열발전소에 의해 유발지진임을 확신한다고 발표했다.

공동연구단에 따르면 4개월 뒤 1주년을 맞는 포항지진으로 인해 확인된 피해는 중경상자 160여명, 재산 850억여원에 이르며 아직도 224명의 주민이 흥해실내체육관에 임시거주하고 있다.

공동연구단은 지진의 원인 규명을 위해 정부가 운영 중인 정밀연구단이 조사를 하고 있지만 이미 포항지열발전소가 지진을 유발했다는 근거가 국내외 학계에서 계속 발표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포항시)지진지열발전공동연구단 기자회견

특히 지난 4월 세계적인 학술지인 ‘사이언스’지에 국내외 공동연구단이 발표한 논문을 인용하며 포항지진이 발생한 진원이 지열발전소가 물 주입을 위해 굴착한 파이프의 4.5km 끝지점의 바로 아래로 일치하는 점도 유발지진의 근거라고 설명했다.

공동연구단은 스위스 바젤과 독일 등 지열발전소로 인해 유발지진 피해를 입은 해외사례와 함께 5.4본진에 앞서 발전소 인근에서 1년 9개월여에 걸쳐 63회의 사전지진이 발생했지만 철저히 은폐해 지진 사태를 초래했다고 반발했다.

특히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지열발전소 사업에 참여한 책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인을 위한 한반도 동남권 지진’보고서를 무료로 배포하는 등 자연지진의 요소만 부각하고 포항시민을 우롱했다고 성토했다.

공동연구단은 산업통상자원부를 포함한 정부, 관련 업계가 포항지진의 원인 파악에 있어 소극적인 모습이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경우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구체적으로 지열발전소의 폐쇄와 지속적 관리, 63회 사전지진 은폐 책임 사과 및 처벌, 정부연구단의 객관적인 원인조사 등을 요구했다.

11․15지진 지열발전 공동연구단은 이날 회견에서 지난 3개월여간 실시한 연구결과를 중간보고서 형식으로 요약한 자료집을 공개했다.

25쪽 분량의 보고자료집에는 과학기술분과가 ‘사이언스’지 게재 논문 등 각종 자료를 연구해 요약한 ‘지열발전의 11·15지진 유발 근거에 대한 과학적 분석’, 시민사회 분과가 관․산․학의 유착 의혹을 중심으로 한 ‘정부 원인조사 등 대책의 문제점과 시민의 대응’ 등이 주요 내용으로 실려 있다.

포항시는 지난 11.15 지진과 지열발전소의 연관성 논란이 제기되면서 시민들의 불안 해소와 정부 정밀조사단의 상호 소통, 시민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도록 민간 중심의 지열발전 공동연구단을 출범시키고 조사 활동을 이어 가고 있다.

11․15지진 지열발전 공동연구단장인 정상모 한동대 교수는 “포항시민들이 정부의원인조사를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동안 지질연 보고서 발간, 정부정밀연구단 자문교수의 자진사퇴 등 정부의 해결 의지를 의심케 하는 많은 일들이 발생했다”면서 “국회 기자회견에 이어 포항시민보고회를 통해 여론을 수렴한 뒤 후속대책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