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 전국 최초 깻잎 하이베드방식 스마트팜 온실 구축
상태바
금산군, 전국 최초 깻잎 하이베드방식 스마트팜 온실 구축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8.07.11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금산군청) 전국 최초 깻잎 하이베드방식 스마트팜 온실 구축

[금산=글로벌뉴스통신] 11일 (수) 금산군에 따르면 GAP경쟁력을 통한 깻잎 수출단지육성 일환으로 첫 깻잎 스마트팜 온실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기존 토양 재배방식은 고온다습한 비닐하우스 환경으로 인해 각종 병충해에 취약하고 연작장해 피해 발생으로 품질 저하 등 한계성이 노출됐었다. 해외 수출시 응애로 인한 상품가치가 떨어져 클레임이 걸리는 등 수출 확대에도 불리한 조건으로 작용했다.

이에 군은 전국 최초 하이베드방식으로 스마트팜 온실(GAP청미농장) 구축사업에 박차를 가해왔다. 양액재배를 통해 연작장해가 없고 온·습도 조절 등 첨단 스마트 시설로 병충해에 안전한 고품질 깻잎 재배환경을 조성했다.

스마트팜 온실하우스는 토양수분 함수율, 토양온도, CO2 등 온실 상태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송해 알려주고, 외부팬, 유동팬, 전등, 온실개폐, 전기온풍기, CCTV 등 모든 기기를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다.

문정우 금산군수는 “고품질 깻잎의 수출 확대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깻잎 수출단지 조성사업 및 스마트팜 구축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고품질 깻잎의 안정적 생산·공급 기반 구축과 함께 유통의 다각화를 통해 깻잎의 판로 확대 및 수출 증대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