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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인도시장 공략 5대 키워드- INDIA"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문재인 대통령의 순방과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로 주목받고 있는 인도시장 공략을 위한 키워드로 ‘I.N.D.I.A’를 제시하였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전국경제인연합회(여의도)

인도는 7%대 경제성장률, 세계 2위의 인구대국이라는 매력을 갖고 있으며, 모디 정부의 과감한 규제개혁으로 비즈니스 환경이 개선되고 있다. 특히 정부의 강력한 개발의지에 따라 인프라 시장이 유망하다. 다만 전경련은 "인도의 복잡한 사회시스템과 문화적 특성상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인도시장 진출의 5대 키워드 요약)
I - Improving economic indicators
7%대 경제성장률, 신용등급 상향 등 경제지표 개선
N - Numerous people
세계 2위의 13억 인구대국, 인구 44%가 24세 이하
D - Deregulation
통합간접세 도입 등 과감한 규제개혁
I - Infrastructure
인프라 시장 유망
A - Aim long-term
복잡한 문화와 제도 고려한 장기적인 투자

① 경제지표 개선 (Improving economic indicators)

세계경제 저성장세에 불구하고 인도의 각종 경제지표들은 매우 좋은 편이다. 2018년 1분기 경제성장률은 7.7%를 기록하였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인도의 경제성장률은 민간소비와 투자 확대를 바탕으로 향후 7%대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물가상승률은 점차 안정되고 있고, 재정적자 역시 축소되고 있다. 약 13년 만에 신용등급도 개선되었다. 작년 11월 국제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는 인도의 신용등급을 Baa3에서 Baa2로 상향조정했다.

②세계 2위의 인구대국, 젊은 나라(Numerous people)

세계 2위 13억 인구대국인 인도는 인구의 44%가 24세 이하인 젊은 나라다. 노동시장 관점에서 인도는 매우 매력적이다. 공용어로 영어를 사용하고 IT 전문 인력이 많아 양질의 노동력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카르나타카주 방갈로르에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월마트, IBM 등 유명 다국적기업의 리서치센터가 위치해 있다. 블룸버그는 2020년에 인도가 중국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생산가능인구를 보유한 국가가 될 것이라 예상했다.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내수시장 역시 유망하다. HSBC은행에 의하면 2018년  인도 중산층은 약 3억 명이며 2025년 5.5억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인도 중산층에 대한 기준이 글로벌 스탠다드와 다소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진출에 앞서 소비자를 철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③ 과감한 규제개혁 (Deregulation)

인도는 모디 정부의 강력한 규제개혁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세계은행 기업환경평가(Ease of Doing Business)에서 인도는 2017년 100위를 기록, 전년대비 30위 상승했다. 대표적인 규제개혁으로는 2017년 시행한 세제개혁인 통합간접세(GST) 제도가 꼽힌다. 개편을 통해 주(州)별로 다르게 징수되던 상품과 서비스의 간접세 세율이 통일되고, 각 주의 진입세와 통행세가 폐지되었다. 이로 인해 주(州) 간 상품 이동이 용이해지고, 더 나아가 물류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업에 대한 규제완화 또한 눈여겨볼만하다. 외국인 투자가 최대 49%로 제한되어있던 단일브랜드 소매유통업의 지분투자제한이 철폐되고 별도 정부승인 없이 매장을 설립할 수 있도록 규제가 완화되었다. 해당 규제 완화로 스웨덴 가구업체인 이케아와 일본 의류업체인 유니클로를 인도 현지에서 볼 수 있을 예정이다. 유통업의 수익성이 호전될 것으로 평가되어 우리 기업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④ 인프라 시장 유망 (Infrastructure)

인도는 특히 정부가 강력하게 개발을 추진 중인 인프라 시장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 중앙정부의 2018-19년 예산안 중 인프라 투자 예산은 전체의 1/4(24.4%)인 6조 루피로 인프라 개발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알 수 있다. 인도 인프라 시장의 규모는 2015년부터 10년간 연평균 6% 성장하여 2025년에는 162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철도, 도로, 공항, 항만 등 인프라 프로젝트는 대부분 100% 외국인직접투자를 허용하기에 우리 기업이 인도 인프라 시장에 진출할 여지가 많다. 또한, 지난 해 6월 인도재무장관 방한 시, 한국 정부는 약 10억 달러 규모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포함, 인프라 협력을 위해 총 100억 달러의 금융지원을 합의한 바 있어 이를 활용하는 방안 역시 고려해볼만하다.

⑤ 장기적 관점 필요 (Aim long-term)

반면 인도는 복잡한 사회 시스템과 문화적 특성상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 정착된 민주주의 시스템으로 인해 다양한 주체들과의 논의 절차가 필요하여 의사결정이 오래 걸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실제 일본무역진흥회(JETRO)가 일본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세안 국가 진출 시 흑자 전환까지 3-5년이 걸리는 반면 인도는 5-10년이 소요된다고 답하였다. 아세안에 비해 2배가량 더 걸린 셈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단기간 내 이익을 노리기 보기 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해야 한다고 공통적으로 조언한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인도는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로 많은 인구와 경제성장세를 바탕으로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으나,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 후 장기적인 관점을 갖고 진출해야한다”고 전했다.

 

이도연 기자  rheedoyu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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