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013 가을 책과 함께하는 축제
상태바
부산,2013 가을 책과 함께하는 축제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8.30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읽기 좋은 계절 9월의 대표축제 ‘2013년 가을독서문화축제’가 다양한 행사와 함께 시민들을 만난다.

  부산시는 9월 7일부터 8일까지(2일간) 중구 광복로, 보수동 책방골목 일대에서 ‘가을독서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책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를 통해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독서문화진흥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2010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올해 4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부산시가 주최하고 (사)한국독서문화재단이 주관하며 파주출판문화재단, 부산시 29개 공공도서관, 중구청, 보수동 책방골목 번영회가 후원한다. 기업도 이번 축제에 참여한다. 협성문화재단과 ㈜큐라이트가 독서축제와 관련하여 초청작가와 100인의 독서멘토와 멘티와의 만남에 사용될 책을 협찬할 예정이다.

  올해는 ‘내 인생의 책을 선물합니다’를 슬로건으로 북콘서트, 유명작가와의 만남 및 초청 강연, 도서 전시, 도서관․출판사․파주출판단지 주관 부스 운영 등 책과 관련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사전행사로 독서멘토와 멘티(그룹)의 만남이 9월 1일부터 8일까지 부산 전역에서 이루어진다. 독서멘토로 선정된 100인이 감명 받았거나 자신을 변화시킨 한 권의 책을 멘티에게 소개하고 대화형식으로 이야기를 진행하며 참여 멘티(그룹)에게는 도서선물 교환권이 주어진다. 독서 멘토와 멘티로 참여하고 싶은 시민은 2013년 독서축제 블로그를(http://2013book.blog.me)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개막행사인 ‘북콘서트’는 9월 7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시민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구 광복로에서 개최된다. 이날 행사는 KBS어린이 합창단의 식전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본 행사 퓨전국악그룹 아비오 팀의 공연과 함께, 문학평론가인 동아대 전성욱 교수의 사회로 <고구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의 작가 김진명 선생님을 모시고 책과 음악을 접목한 독서콘서트로 마련된다.

  9월 8일에는 여섯 분의 작가 선생님이 보수동 책방골목과 광복로 일대에서 시민들을 기다리는 등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먼저, 어린이와 학부모들을 위한 행사로 빛그림 공연 공연이 2회(1시, 4시)에 걸쳐 진행된다. 부산의 대표적인 어린이전문서점 ‘책과 아이들’이 <뒷집 준범이>, <토끼탈출> 등 빛 그림을 공연하고, 그림책 밴드 ‘달사람’이 흥겨운 음악으로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열기를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이 공연을 위해 중구 광복로에 위치해 있는 ESS어학원이 행사 장소를 협찬하였다.
 
  아이들에 옛이야기도 듣고 전국에 하나밖에 없는 보수동 책방골목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도 마련된다. 오전 10시 보수동 책방골목문화관에서는 <우리 옛이야기 백가지>의 작가 서정오 선생님이 아이들과 학부형들과 만남을 가지고 옛이야기와 보수동, 주제와 공간이 어울려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것이다.
  
  9월 8일 오전 11시 ESS어학원에서는 <밤의 눈>, <이야기를 걷다>작가 조갑상 선생님이 ‘부산의 이야기를 걷다’라는 주제로 시민들과 만난다. 선생님은 올해 <밤의 눈>으로 만해문학상을 수상하였으며 우리지역을 묵묵하게 지키며 활발하게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부산의 대표적 작가다. 또한, 오후 1시 ‘백년어 서원’에서는 <돌아오지 않는 것에 대하여>의 시인 이성희 선생님이 ‘시인에게 길을 묻다’로 토크 형식의 강연이 펼쳐진다. 보수동 책방골목 내 우리글방에서는 오후 5시, 부산일보 최학림 논설위원이 ‘기자, 문학을 탐하다’라는 주제로 시민을 기다린다. 이렇듯 지역의 대표적인 소설가, 시인, 기자와 함께 그분들이 어떻게 문학의 길을 가게 되었으며 지역(부산)에서 문학을 하는 것이 어떤 것이지 같이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여행을 좋아하는 젊은이들을 위한 자리도 마련하였다. 오후 2시 30분 ESS어학원에서 여행 작가인 <가슴이 떨릴 때 떠나라>의 작가 김황영씨가 ‘여행작가 되기’ 등 좁은 도시를 벗어나 세상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파주출판도시문화재단에서도 부산의 독서축제에 힘을 보탰다. 오후 2시 보수동책방골목문화관에서는 <자유인의 풍경>, <밀실의 제국>으로 알려진 성공회대 김민웅 교수님과 <로쟈의 인문학 서재>, <아주 사적인 독서> 등 다수의 저서로 유명한 서평가 이현우 선생님의 ‘나의 독서 편력기-행복한 삶과 책읽기’ 강연이 펼쳐진다. 파주 출판도시문화재단에서는 이날 행사 진행을 동영상으로 찍어 전국의 독서블로그 등에 게재하여 ‘책 읽는 한국, 부산에서’를 알릴 계획이다.
 
  어린이 책 원화전시도 마련되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책방골목 우리글방에서는 부산지역에서 꾸준히 활동해온 그림책 작가 이혜란 선생님의 <짜장면 더 주세요>등 그림책 원화가 전시된다. 보수동 책방골목우리글방에서는 한길사 김언호 선생님의 ‘아름다운 책 이야기’ 사진전도 함께 진행된다. 영화도 상영된다. 영화공간 보기드문에서는 ‘책과 함께하는 영화상영’이란 주제로 <상실의 시대, 오후 3시>, <훌리오와 에밀리아, 오후 6시>가 상영되고 서푼짜리 오페라에서는 <라보엠, 오전 11시>, <카르멘, 오후 2시>의 오페라 영화가 상영된다. 오페라와 책과 관련된 영화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의 참여하면 좋을 것이다.

  이밖에 9월 7일, 8일 양일간 중구 광복로에서는 책을 주제로 한 체험부스가 운영된다. 중구의 대표적 서점인 문우당 서점의 지도 관련 서적, 지도, 지구본 이 전시되고 파주 출판문화재단의 책의 거리 포토 체험부스, 공공도서관, 작은 도서관의 독서체험 부스가 있다. 또한, 부산시가 작년부터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해 진행하고 있는 ‘행복한 책 나눔’ 홍보 부스도 마련하였다. 참여서점인 예림서적이 ‘행복한 책 나눔’관련 도서를 전시하고 판매 한다. 특히, ‘한 평 도서 벼룩시장’은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부스다. 시민 소유의 헌책을 서로교환하고 판매할 수 있는 장이다. 도서 벼룩시장은 독서축제 블로그를 통해 선착순 접수로 운영된다.

  인근 미술의 거리에서도 독서축제가 개최된다. 미술의 거리 작가와 함께 시원한 책 만들기, 그림책 만들기, 자연책 만들기, 우리가족 독서테이블 만들기 등이 개최된다. 단, 인원수의 제한이 있어 도서벼룩시장과 함께 선착순 접수로 진행된다. (http://2013book.blog.me)

  부산시 관계자는 “중구 광복로는 6.25를 전후하여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들이 문학을 열정을 피웠던 곳이다. 특히, 김동리 선생은 광복로에서 밀다원 시대를 열었다. 보수동 책방골목도 마찬가지다. <강아지 똥>의 권정생 선생님, 한길사의 김언호 대표 등 무수한 문인과 지식인들이 보수동과 광복로에서 작가의 길, 출판인의 길, 지식인의 길을 걷게 했다. 역사가 깊은 원도심 중구에서 책과 관련된 다채로운 행사들을 만나볼 수 있는 2013년 가을독서문화축제는 어린이, 학부모, 청년 등 남녀노소 관계없이 시민 누구나 참여해 즐길 수 있는 행사”라고 밝히면서, “많은 시민들이 적극 방문해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와 가득한 책 향기를 느껴보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