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지, "우수성, 프랑스 파리 집중조명"
상태바
전주한지, "우수성, 프랑스 파리 집중조명"
  • 이도연 기자
  • 승인 2018.06.21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글로벌뉴스통신] 전주시는 "전주한지의 전통과 멋과 실용성을 유럽인들에게 알리기 위해 프랑스 파리 주 프랑스 한국문화원에서 열린 행사가 파리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서 진행됐다."고 6월21일(목) 밝혔다.

(사진제공: 전주시) 전주한지 우수성 프랑스 파리서 집중 조명

주 프랑스 한국문화원 내 전시장에서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테이스트 코리아’ 행사의 일환으로 전주한지 컨퍼런스와 한지 공예품 제작 체험, 합죽선과 단선, 닥인형 등의 공예품과 조선왕조실록 및 완판본 서적을 비롯한 한지 복본 전시 등이 진행됐다.

특히, 이번 행사 중 프랑스와 한국의 한지 전문가들이 참여한 국제 한지컨퍼런스에서는 임현아 한지산업지원센터 연구개발실장이 전주한지의 역사와 우수성 에 대해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프랑스 지류전문가 중에서는 아리안 드 라 샤펠(Ariane de la Chapelle) 루브르박물관 문화재연구소장이 프랑스 내 한지의 사용과 현재와 미래에 대한 주제로 발표하는 등 3시간 동안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과거 전주를 직접 방문해 전통한지 제조시설 현장을 둘러본 적이 있는 아리안 드 라 샤펠 소장은 “전주한지는 질감이 아름답고 보존성이 매우 좋아 유물 관리·복원 등에 매우 훌륭한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면서 “다양한 활용도를 개발하여 문화상품으로 발전되길 바란다”고 말하기도 했다.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 관계자는 “루브르박물관 소장 문화재 복원과 교황청 소장 기록문화재 전주한지 복본 전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보호에 전주한지 활용 등에 이어 유럽문화의 심장부인 파리에서 전주한지를 집중 조명하는 행사가 열리게 됐다는 것은 전주한지의 세계화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전주한지의 전통보존과 산업화·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