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지사후보, 공공부문 빅데이터 구축사업 적극 추진
상태바
이철우 경북지사후보, 공공부문 빅데이터 구축사업 적극 추진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8.05.14 0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글로벌뉴스통신]자유한국당 이철우 경북도지사 후보가 자신의 대구․경북협력 부문 핵심공약 가운데 하나인 ‘대구․경북 공공부문 빅테이터 구축사업’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는 최근 자신의‘과학기술분과 공약 자문단’회의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석유와 같은 노다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공공부문의 빅데이터 구축사업을 대구경북 지역에서 적극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라”면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세계 빅데이터 시장의 규모는 2016년 17억 달러(약 3조 5,700억원)에서 2020년에는 94억 달러(19조 7,400억원)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 핵심산업이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국내 빅데이터 산업은 정부의 강력한 관련 산업 육성의지와 기업 인식의 변화 및 투자 증가에 따라 2016년 현재 3,400억원 규모에서 2020년에는 1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빅데이터 산업은 스마트 팩토리와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시기의 대표산업과도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어 빅데이터 산업 발전이 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클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이철우 선거사무소)이철우 경북도지사 예비후보 대구경북협력 공공부문 빅데이터 구축사업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문단은“대구경북 지역에서 빅데이터 수집 및 처리와 이를 통한 주민 복지 증진 및 산업적 활용도 제고를 위해서는 공공부문이 적극적이고 다양한 빅데이터 수요환경 조성에 나서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어 “공공부문에서 빅데이터와 관련한 플랫폼 기반 구축과 함께 교통, 수자원, 환경, 사회복지, 보건의료, 문화관광 분야에서 공공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저장하여 제공하는 공공 빅데이터 포털 사업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또, “대구경북을 국내 빅데이터 거점 지역으로 성장시켜 빅데이터를 활용한 선제적인 시와 도의 정책적 대응은 물론 주민 복지 증진과 지역 산업육성을 적극 추구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자문단은“공공부문의 빅데이터 사업 구축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디지털 전환 등 4차 산업혁명 시기의 핵심 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경북도가 강점을 가진 지능형 디지털 기기, 하이테크 성형가공, 바이오뷰티, 기능성 섬유 등 분야와 적극 연계한 빅데이터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이들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적극 기여할 수 있도록 동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할 것”도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