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원체계’구축
상태바
부산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원체계’구축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04.2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로 설계 및 준비 돕기 위한 학생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진제공:부산교육청) 부산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원체계’를 구축·운영

[부산=글로벌뉴스통신]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5일(수) 오전 11시 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변화하는 대입제도에 대비한 ‘부산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원체계’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김 교육감은 “최근 학생과 학부모님들은 대입제도의 잦은 변경으로 매우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현재 고등학생들이 응시하게 될 대학입시는 큰 틀에서 보면 수시모집 비율이 현재와 비슷한 선에서 유지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전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수시모집에 대응하기 위해선 철저한 입시전략과 준비가 필요하다.”며 “현재 고등학생들은 지금과 같이 내신성적과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중심의 입시전략을 짜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우리 학생들이 변화하는 대학입시 환경 속에서도 원하는 대학을 갈 수 있도록 맞춤형 진로 설계를 최대한 지원하겠으며, 이를 위해 ‘부산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원체계’를 구축·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부산교육청) 김석준 교육감 맞춤형 진로 설계를 최대한 지원

부산교육청이 밝힌 지원체계의 골자는 학생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온·오프라인 진로진학 상담시스템 구축, 진로진학 체험 활성화 지원 등 3개 부문이다.

부산교육청은 학생들이 선택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진로와 연계한 교과목 선택을 지도하기 위해 교장, 교감, 교육과정 담당자, 진로전담교사, 1학년 담임 등으로 교육과정 코디 전문가 450명을 양성해서 각 학교에 3명씩 배치하기로 했다.

또, 선생님들이 학교 교육과정 수행을 통해 관찰한 학생의 성장과정을 쉽고 편리하게 누가(累加) 기록할 수 있도록 ‘학생성장기록장’을 개발하여 모든 교원들에게 보급할 방침이다. 부산교육청은 언제 어디서나 대입상담이 가능한 온·오프라인 진로진학 상담시스템 ‘부산진학 바로톡’을 구축·운영하기로 했다.

올해 12개 구·군에서 운영 중인 구·군 진로교육지원센터에 대입상담전문가를 배치하고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오프라인 ‘대입상담실’을 상설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진학지원단 소속 교사들이 학교 수업과 행정업무 등으로 인해 상시 상담이 어려운 현실을 감안하여 대입상담 전문인력으로 이뤄진 ‘대입지원관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온라인 상담도 대폭 강화한다. 현재 운영 중인 모바일 진학상담 밴드인 ‘부산진학길마중’을 개편, 운영하고 진학지원단 소속 교사를 현재 73명에서 내년에 100명으로 늘려 모바일 상담전문가로 양성하기로 했다. 부산교육청은 진로진학과 관련한 체험활동 활성화를 지원하는 ‘꿈찾아 GO!GO!’를 운영하기로 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우리나라 교육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입시 위주 교육의 병폐에서 한 걸음도 더 나아가지 못하고 근시안적인 땜질처방에 급급해 왔다.”고 지적하고 “앞으로 진로진학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