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네이버"포털 댓글 장사 금지" 촉구
상태바
안철수, 네이버"포털 댓글 장사 금지" 촉구
  • 이도연 기자
  • 승인 2018.04.25 0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글로벌뉴스통신]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4월24일(화) 오후 ‘네이버’를 찾아 ‘드루킹 사건’으로 불리는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포털사이트의 투명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후보는 네이버 유봉석 전무(뉴스담당), 정연아 이사(법무담당), 원유식 이사(대외협력) 등을 면담했으며, 이날 면담에서 “하루 천만여 명이 우리 뉴스를 소비하는데 댓글을 다는 사람은 약 1%로 나타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댓글을 많이 달고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은 약 2천 명에서 3천 명인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이 사람들이 댓글을 통해 여론을 조작하고 있는 것이며 이러한 부분을 반드시 고쳐야만 한다”고 밝혔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

이어 “네이버는 사람만 많이 오면 된다는 식으로 야바위꾼들을 방치해 온 것”이라며 “여론조작은 범죄행위이고 네이버 역시 공범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금껏 금전적으로 가장 이득을 봐 온 것이 네이버”라고 강조하며 “댓글 조작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자동시스템 도입이 필요하고, 해당 방안을 실행하기 어렵다면 인력을 투입해 의심 가는 아이디를 추적해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러한 대응을 마련하지 않고 있는 네이버는 실질적으로 현 사건을 방조하고 있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면서 "네이버를 상대로 그간 댓글을 대량 양산하는 ID와 댓글 조작에 대한 대응책을 물었다. 아울러 뉴스선택 배열 알고리즘 공개를 요구했다.

끝으로 안 후보는 “포털에서의 댓글을 폐지하되, 포털에서 기사를 선택하면 해당 언론 사이트로 넘어가 기사를 보게 하는 아웃링크(out-link) 방식 등의 대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 후보는 지난 22일 기자간담회에서 포털 댓글을 없애는 방안과 뉴스 장사를 근절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지지난 대선에서 국가정보원, 지난 대선에서 드루킹에 의해 댓글이 여론조작에 이용되어 왔다”며 “이러한 범죄행위를 막을 수 없다면 댓글 자체를 없애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네이버 방문에는 안 후보를 비롯한 바른미래당 오신환,이언주,하태경 의원 등이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