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신한BNPP리디파인K200펀드’ 출시
상태바
신한, ‘신한BNPP리디파인K200펀드’ 출시
  • 이도연 기자
  • 승인 2018.04.24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 금융투자협회(회장 권용원)는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대표이사 민정기)이 4월 23일 ‘신한BNPP리디파인K200펀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Kospi200 지수를 매수하고 콜옵션과 풋옵션을 이용해 기존의 주식형펀드 투자시의 수익구조를 재정의(Redefine)한 펀드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금융투자협회(여의도)

기본적인 펀드의 목적은 하락 위험을 일정부분 관리하면서 상승 시 높은 확률로 주식형펀드 수준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콜옵션 매도 프리미엄을 활용해 풋옵션을 매수하는 전략으로 월간으로 시장이 상승할 경우 5% 상승까지는 시장 수익률을 추종하고, 하락 시에는 부분적으로 손실을 방어한다. 이때 하락 방어율은 옵션 프리미엄 수준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 방어율이 상승하고, 시장 변동성이 낮아지면 방어율은 하락하게 된다.

커버드콜펀드가 콜옵션매도 프리미엄 확보가 주된 전략이었다면, 리디파인펀드는 프리미엄으로 풋옵션을 매수해 하락을 방어하고 시장 상승 시 수익을 추구하는 구조로 변동성 확대 국면에서 장점을 가진 펀드다. 이를 통해 기존 커버드콜펀드와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어 시장 상황에 맞는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이 더욱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통적인 주식형펀드가 시장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구조였다면 리디파인펀드는 확률이 낮은 상승 구간(월간 5% 이상)에 대한 기대를 버리는 대신, 하락을 방어하는 선택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박문기 신한BNPP자산운용 퀀트운용팀장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과거 10년 동안 월간으로 5% 이상 시장이 상승하여 동 전략이 지수보다 성과가 낮았던 경우는 20% 내외의 낮은 확률에 불과하였고 또한 그러한 경우에도 그 폭은 1% 내외였기에 하락을 방어하는 것이 더 유효한 전략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주 판매 채널인 신한은행 투자일임부 신긍호 부장은 “작년 커버드콜펀드에 이어 리디파인K200펀드도 신한은행이 고객의 니즈와 시장 흐름 등을 감안해 수익 구조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상품”이라며, “시장변동성이 확대된 올해 시장에 적합하고, 일반 주식형펀드 대비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