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자락에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들어서
상태바
지리산 자락에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들어서
  • 오병두 기자
  • 승인 2013.08.19 2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2015년까지 100억 들여 구례에 문화·역사·생태·체험공간 조성

 전라남도는 백두대간 마루금(산줄기)이 지나는 노고단 자락인 구례 마산면 화엄지구 내에 오는 2015년까지 '구례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을 조성한다고 19일 밝혔다.

 구례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은 2만여㎡의 면적에 100억 원(국비 52억·지방비 48억)을 들여 백두대간 시점이자 국립공원 1호인 지리산 천왕봉부터 여원재까지 백두대간의 문화·역사·생태자원을 교육·홍보하고 국민들이 백두대간을 직접 체험하고 치유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게 된다.

 마산면 황전리 화엄지구는 지리산둘레길과 화엄사 등 지역 대표 관광지와 연접한 관광특구지역으로 관광지 등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관광객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소득 증대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는 지역만의 특화된 생태교육장 조성을 위해 지난 6일 산림청·구례군 관계자와 자연생태·경관·건축 및 관광분야 전문가인 김준선 순천대 교수, 최일 목포대 교수, 최석 전남대 교수, 이석현 광주대 교수, 김진강 호남대 교수 등이 참여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생태교육장이 지역민에게 보탬이 되고 관광객을 보다 많이 끌어모으기 위해서는 타 지역과 차별화된 컨셉 설정, 체험과 활동을 겸한 교육, 지리산·화엄사·온천 등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하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전남도는 이 자리에서 제시된 의견을 추진 방향 설정과 설계용역에 반영할 계획이다.

백두대간 보호지역은 세계 최초의 구역형 보호지역으로 총 길이 약 1천400km로 백두산 장군봉에서 지리산 천왕봉까지다. 남한에서는 강원도 고성군 향로봉까지 약 684km, 2천634㎢가 2005년 지정돼 수려한 경관과 다양한 생태를 보전하고 있다.

 박화식 전남도 산림산업과장은 "지역의 수려한 산림자원과 화엄사 등 관광자원과 연계된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이 조성되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