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물) 홍병기 교육전문가를 만나다
상태바
(글로벌 인물) 홍병기 교육전문가를 만나다
  • 이도연 기자
  • 승인 2018.02.01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 이도연기자) 홍병기 교육전문가

[광주=글로벌뉴스통신] 홍병기 교육전문가를 2월1일(목) 경기도 광주에서 만났다.

Q.학원교육을 하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

A.처음에 학원교육을 시작하게 된 배경은 제가 발표력을 키우기 위해서 학원교육을 1990년경부터 서울에서 시작하여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Q.광주 오는 교통이 경강선으로 편리해 졌네요...
A.예, 아무래도 접근성이 좋아졌지만 시민들이 도로교통 혼잡으로 출퇴근에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Q.경기도 광주에서의 정착은 언제 하시게 되었고, 애착이 어느 정도 이신지요?

A.저는 이른바 광주 토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를 기준으로 11대째 광주에 살고 있으니까요. 조선시대 상원시 관원이었던 11대 조부님과 숙부인 광산김씨 조모님께서 이곳에 자리 잡으시며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대대로 가족이 뿌리를 내리고 산 곳이니 만큼 광주에 대한 애착은 상당합니다. 좀 과장되게 말하자면 광주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Q.교육(학원) 전문가인데 어떻게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는지요?

A.학원에서 교육을 하며 사회의 변화에 휩쓸려 가는 것이 아니라, 보다 능동적으로 사회와 함께 변화하며 성장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정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인연으로 홍준표 대표님 선거를 중심으로 정치 현장에 참여하기 시작하였고, 홍준표 대표님이 서울시장후보로 나왔을 때와 2010년,2011년 당대표경선 때는 총무실장과 총괄지원실장으로 활동했었고, 서울 동대문 을에서 국회의원으로 출마하셨을 때는 대외협력부장 역할을 하였습니다.지난 대선 때에는 중앙선대위 드림본부 기획실장을 담당하며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현실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정치인들이 많은 욕을 먹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사회의 변화, 변혁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것이 정치라는 점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이도연기자) 홍병기 교육전문가

Q.이번 지방선거(경기도 광주시장)에 출마를 결정하게 된 배경이 무엇인가요?

A.이제 직접적인 출마 배경에 대해 말씀을 드리면, 출마를 결심하게 한 가장 커다란 요인은 급변하는 세계 속에서 내 고향의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고민이 있었습니다.

세계는 정말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미 세계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접어들었는데 그러한 세계경제 발전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면 광주는 낙후된 도시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변화에 가장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진 차기시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래야만 광주시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어서 그 일을 제가 하고자 합니다. 

제 고향 광주를 세계 경제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성장하는 도시로 만들고 싶어서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시장이 되신다면 경기 광주 시민들에게 어떤 희망을 주실 것인지요?

A.인도의 지도자 간디는 “정치는 백성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닦아 주는 것입니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우리 국민들은 옛날부터 신바람 나는 삶을 좋아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시민 여러분의 표정을 보면 신바람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힘겨워하시고 버거워하시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어렵고 힘겨운 서민들께 따뜻한 광주시장, 시민 여러분과 함께 꿈을 이루어가는 광주시장이 되고 싶습니다.

제가 시장이 되면 제일 먼저 광주시장 산하에 (가칭)최첨단 산업위원회를 두고 향후 50년 광주시민이 먹고 살 수 있는 산업을 찾아내서 성장기반을 만들겠습니다.
그리하여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풍족한 광주시를 만들겠습니다.

Q.특징적인 지역의 정서가 있다면 어떤 정서가 있다고 보시며, 그러한 정서와 연계 될 수 있는 방안 있다면요?

A.광주시 하면 많은 분들이 떠올리시는 것이 상수원 문제로 인한 각종 규제와 그로 인한 재산권 침해 문제입니다. 이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는 정서가 팽배해 있습니다.광주시와 남양주시를 비롯한 상수원 권역의 재산권 침해로 인해 지급되는 물 보상금이 약 5,000억 원 규모라는 이야기를 모 방송국 관계자에게 들은 적이 있습니다.

광주지역은 주로 직접적으로 이해관계가 있으신 분들께 보상금이 직접 제공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다른 지역은 공익사업 등에 쓰인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각종규제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건축개발 행위 등에 용적률 등을 상향조정하는 방법 등을 검토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규제에 대한 발상의 전환을 해 보겠습니다. 최첨단 산업을 발전시켜서 규제로 보존된 환경을 광주시민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광주지역은 8도 출신 다양한 분들이 함께 살고 있는 곳입니다.
저의 배우자는 고향이 전남 함평이고 형수님은 경북 상주입니다. 두 동서지간에 거의 매일 통화하며 친밀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저의 가장 친한 친구 고향은 충남 대전입니다.
제가 시장이 되면 이곳에 사는 모든 이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도시, 경기도 광주시민만 존재하는 하나 되는 광주시를 만들겠습니다.

Q.출마 경쟁 후보자들과의 차별화된 장점 몇 가지를 말씀해 주신다면요?

A.중앙정치에서 큰 선거를 치루는 것을 많이 지켜보아 온 것은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중앙 정치권에 탄탄한 인맥을 구축하게 된 것 또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광주시장의 역할이 경기도와의 관계도 중요한데요, 경기도에 고등학교 동문들이 탄탄하게 포진하고 있어서 광주시 일을 추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이번 경선에서 공천을 받을 자신이 있으십니까?
A.제가 광주시 발전을 위한 최적임자라는 생각은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이도연기자) 홍병기 교육전문가

Q.지난 경험의 노하우를 경기 광주시의 미래를 위해 가장 먼저 실천하실 계획이 있다면 한 가지만 말씀해주시겠습니까?

A.광주시에 훌륭한 인재를 키우겠습니다.
최근 광주시에 30~40대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젊은 부부들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는 교육문제일 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광수중학교 재학시절 공부를 잘하는 편이어서 수원으로 유학을 가서 고등학교를 다녔습니다. 시골 출신이 도시로 가서 친척집에 머물기도 하고 자취를 하기도 하며 어렵게 공부를 했습니다.자취할 때 밥도 많이 태워보았습니다. 등교시간이 촉박해서 밥을 못해먹고 등교하는 날도 많았던 학창시절이 생각납니다.치열한 입시준비에 세심한 관리를 받으며 공부를 하던 친구들이 부러웠던 것도 사실입니다. 반대급부로 강한 정신력을 얻게 된 인생 공부를 했지만 그 어려움을 제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수한 학생들이 광주시를 떠나지 않아도 되도록 할 방법, 시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습니다.

우선 생각하고 있는 방안 중 하나를 말씀드리자면 전국모의고사 기준 1등급 4%안에 드는 학생들에게 시에서 납부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것을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시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수시와 정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입시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전국최고의 입시전문가를 초빙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생각입니다.

Q.시장출마 후보자로써의 기회가 주어진다면요?

A.구체적인 사항을 말씀드리는 것은 다음 기회로 미루고 방향성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우선 조억동 시장님이 추진하시는 사업을 잘 이어 받아 깔끔하게 마무리 할 것입니다.

또한 조억동 시장님이 영광스럽게 임기를 끝내시면 행정 분야의 멘토로 모시고 광주시정을 이끌고자 합니다.

각 지역 동, 읍, 면의 공약은 시, 도의원에 출마하시는 분들과 공약을 공유해서 함께 협조해 나가며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더 언급하자면 시장후보가 된다면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문제, 농업문제, 산업문제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삶의 질이라는 차원에서 오포, 태전동 등의 광주시의 혼잡한 교통문제는 중앙당 정책위와 공유하여 대안을 만들겠습니다.

Q.향후 정치적 목표가 있다면?
A.이번에 시민 여러분께서 광주시장으로 일할 기회를 주신다면 좌고우면하지 않고 시정에만 전념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