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진흥재단, 9월 전문가양성과정 개최
상태바
사학진흥재단, 9월 전문가양성과정 개최
  • 오병두 기자
  • 승인 2013.08.13 0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학진흥재단(이사장 이원희, 이하‘케프’)은 대학행정 전문인력양성과 대학 경영효율화 지원을 위하여 9월 전문가양성과정 연수를 개최한다. 대학 및 산학협력단 교직원을 위한 연수프로그램으로 직무별·직급별 등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직원  워크숍을 위한 위탁교육, 강사파견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이번 9월에는 학교법인·대학교·산학협력단 교직원을 대상으로 ‘행정조직 선진화를 위한 진단과 재설계’, ‘교원인사관리’, ‘산학협력단 세무 전문가’, ‘세무전문가’, ‘취업규칙 작성 및 근로계약 해설’ 과정으로 총5개 과정을 개최한다.

 중등이하교 학교법인을 대상으로 조세 추징 위험을 사전적으로 예방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한 과정으로 ‘학교법인이 알아야 할 세무 실무 (권역별)’ 과정을 무료로 8월말 권역별로 개설하여 케프의 노하우를 본 과정을 통해 알려준다. 학교법인 수익사업에 대한 고유목적사업준비금의 설정과 관리, 법인세 신고․납부에 대한 이해, 토지 등 양도소득에 따른 법인세 납부, 출연재산 및 부가가치세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학교법인의 납세협력의무와 세법상 지켜야 할 사항에 대한 교육으로 학교법인의 체계적인 세무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행정조직 선진화를 위한 진단과 재설계’ 과정은 대학 행정조직을 이해하고 이를 구조분석 및 진단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형태별로 대학행정 조직 사례를 분석하여 직무 분석 설계 및 선진화를 위한 설계 방법을 모색한다. 

 ‘교원인사관리’ 과정은 대학 교원인사에 대한 기본 이론과 임용, 복무, 퇴직, 비정년 트랙 교원에 대한 인사제도와 관련 법령을 학습한다. 교원의 연구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정년보장제도 개선 사례 공유/교원성과평가 체계적 구축/연봉제와 성과평가의 문제점 지적 및 효율적인 교원인사방안을 제시/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 재직 중인 사무관을 초빙하여 사례별로 교원 소청에 대해 알아본다.

 ‘산학협력단 세무 전문가’는 신규과정으로「산학협력단 회계처리 규칙」과 세무업무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세무 조사 대응전략을 위한 세무조사 사례를 알려준다. 또한, 산학협력단 관련 세무 쟁점 사항 및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세무 전문가 과정’은 학교법인/대학/학교기업 등 대학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세무문제에 대해 종합적으로 알려준다. 세무 조사 대응전략을 습득하고 학교법인 세무조사 사례를 학습한다. 본 과정의 수강자가 소속된 학교별 출연·부가세 신고서를 바탕으로 토론하는 시간을 갖고, 학교법인 지방세와 관련된 이슈내용을 알아본다.

 ‘취업규칙 작성 및 근로계약 해설’은 10인 이상 근로자를 고용하는 기업체의 경우 반드시 취업규칙을 작성·신고해야 하고 변경 시 법률에 정해진 절차에 의해 처리해야함을 알려준다. 이 과정의 학습을 통하여 취업규칙을 합리적으로 작성 또는 검수·관리할 수 있고 근로계약과 관련 사항을 응용할 수 있다. 관련 실무 지식의 습득 및 실제 작성요령과 주의사항, 유지·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교육법령 해설 및 학교법인 재정구조의 이해 (온라인 4기 과정)’는 학교법인의 회계구조 및 재무제표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고 고등교육법 및 사립 학교법 등의 교육법령을 이해함으로써 학교 업무처리의 기본기를 다진다. 케프의 주관으로 법인 및 대학행정‧재정의 전문가가 직접 개발한 교재로 강의를 진행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업무 단위별로 알아보는 대학행정의 이해 (온라인 4기 과정)’는 신입교직원·부서이동직원·신규보직교수·기타 대학행정 입문자에게 필수적인 대학행정 관련 법규 및 규정들을 업무단위별로 풍부한 행정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한 현직 대학관리자들의 현장감 있는 강의를 통해 학습해봄으로써 대학교직원의 역량개발과 역할수행 능력을 제고시킨다.

 ‘사립대학 학교회계 해설 (온라인 4기 과정)’은 케프의 주관으로 전문가와 학교 실무자들이 참여하여 개발한 교재로 학습을 진행하며 사학기관 재무·회계규칙과 특례규칙/사립학교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회계법령/계정과목별 회계처리 사례/자금계산서, 대차대조표, 운영계산서를 이해할 수 있다.

 ‘산학협력단 회계처리규칙 해설 (온라인 4기 과정)’은「산학협력단 회계처리 규칙」의 개정·시행(2013회계연도부터 적용)에 따라 개정 전과 개정 후의 조문 및 계정과목에 대한 이해(2012회계연도까지는 개정 전의 규칙에 의하여 처리·결산을 하여야 함)/산학협력단 관련 법령과 기본적인 회계처리 규칙 내용/산학협력단 예산 및 결산 실무사례 학습/대차대조표, 운영계산서, 현금흐름표 작성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학교기업 회계세무실무 (온라인 4기 과정)’는 학교기업의 관계자가 현장에서 직접 회계처리 할 수 있는 실무 지침서로 활용 가능한 교재를 자체 개발하여 교육을 진행하며 학교기업의 독자적인 회계처리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기업 회계세무처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경리실무자들이 알아야 할 지출증빙의 기술 (온라인 4기 과정)’은 사립대학 학교법인 또는 산학협력단의 특성에 맞는 지출증빙 관련 기본지식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관련 업무처리 및 감사 대비 지출증빙 관리를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 관련 전문가와 실무진들이 연수 참가자 의견을 토대로 개발한 교재를 이용하여 매년 학교 실정에 적합하게 재구성하고 있는 과정이다.

 ‘투명한 대학경영을 위한 사이버청렴교육 (온라인 4기 과정)’은 대학경영투명성 제고의 일환으로 개설 되었으며 사립대학 경영진·교직원으로서 청렴가치 함양을 통한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반부패 우수사례 학습을 통한 선진 청렴문화 이해 등을 통해 대학사회의 청렴문화를 확산하고자 한다. 또한 본 과정의 콘텐츠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교육과에서 무료로 제공하였으며, 숭실사이버대학교에서 케프의 사이버연수원에 탑재가 가능하도록 무료로 지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