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4차산업혁명은 무엇인가?
상태바
한국형 4차산업혁명은 무엇인가?
  • 류구환 자문위원/경영학박사
  • 승인 2018.01.27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글로벌뉴스통신]지속적인 저 성장시대에 접어든 우리경제는 과연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우리 한국에 맞는 4차산업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어야 하며 어떤 분야에 우리의 핵심기술을 성장 시킬 수 있는 것이 현 시점에 중요한 시기이고 우리의 과제라고 볼 수 있다. 

2016년 스위스에 열린 다보스포럼 Klaus Schwab 회장이 4차 산업혁명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하여 전 세계가 화두가 되어 선진국들의 기반으로 빠르게 사업화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독일은 Industry4.0 기반으로 공장자동화에 집중투자와 육성하고 있고, 그 결과 Smart Factory 대표라고 할 수 있는 Siemens사의 종업원 수가 약 37만명 2017년 매출액은 약106조에 달한다. Siemens는 Smart Factory의 두뇌 역할을 하는 Mind Spear라는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사업에 집중 하려 한다. 일본 또한 Softbank가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는 Robot Pepper 는 지난 2014 년 6 월에 공개한 로봇이며 전 세계 최초로 인간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는 로봇으로 제작되었다 . 

현재 약  500 개 이상의 일본 기업이 현재 사용되고 있다. 일본의 로봇기술이 급성장 한 이유는 급속도로 고령화되고 있는 사회를 극복하기 위하여 시작되었고 또 부족한 노동인력을 충당하기 위함도 포함되어 있다. 각 선진국 들은 자국에 맞게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한국 또한 우리에 맞게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는 단점 보다 장점이 더 많고 거기에 맞게 준비 하면 된다. 한국에 맞는 4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정보통신 Infra 기반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는 정보통신 기반 되어야 하기 때문에 한국이 다른 선진국보다 더 빠르게 성장 할 기회가 있다고 본다. 우리는 전 세계가 놀라울 정도로 잘 되어 있는 인프라가 있다.

최근에는 독일에서 한국을 방문하여 정보통신 Infra에 관하여 배우고 갈 정도로 우리의 장점이 있다. 

이런 장점을 잘 활용하여 우리가 자랑할 수 있는 한류콘텐츠를 활동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것으로 보고 있다. 아무튼 4차 산업혁명은 Things Internet(IoT), Cloud, Big Data, Mobile 기반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우리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우리의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선진국 반열에 도달할 것으로 본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접어든 이 시점에 우리의 원천기술이 없는 것이 현실이며 선진국에 의존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지금 상황으로는 선진국 기술과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활용한 융합기술이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이 아닐까 본다.

다른 선진국에 의존할 것은 의존하고 기술을 도입할 것은 도입하고 그 기반으로 우리의 장점인 융합기술을 활용한 기술이 우리가 찾고 있는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이라 생각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