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중소기업 지원시책 합동연설회 개최
상태바
영천시 중소기업 지원시책 합동연설회 개최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8.01.19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을 건강하게 소상공인을 따뜻하게

[영천=글로벌뉴스통신]영천시는 지난 18일 영천상공회의소에서 관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원시책 합동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중소기업진흥공단,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경북지식재산센터, 경상북도경제진흥원 등 10여개 관련기관이 설명에 참여하였고, 영천시 관내 100여개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기업지원 정보 획득을 위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 날 설명회는 참석기업인 전원에게 중소기업 지원 주요 시책이 정리된 ‘2018년도 중소기업 지원시책’ 책자를 배부하여 기업인들의 이해를 돕는 한편 기관별 중소벤처기업청의 통합 지원사업 개요 설명에 이어서 각 기관별로 중점 추진 지원사업 안내순으로 진행되었다.

중소벤처기업청 관계자는 일자리 창출 및 소득주도 성장에 기여를 목표로 정책자금 지원예산 3조 7,350억원을 지원 받아 창업기업지원자금, 신시장진출지원자금, 신성장기반자금 등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해당 자금은 일반창업기업지원, 청년전용창업 등을 지원하고, 기존 중국 진출 기업으로 한정되어 있던 신 시장 개척 기업 지원을 아세안으로 확대하여 지원한다고 하였다. 또한, 여성·장애인기업의 일자리 창출 및 육성을 위해 창업교육, 판로 및 마케팅 확대, 전문 인력 매칭 플랫폼 등도 지원한다고 설명하였다.

[사진제공:영천시)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주관 유관기관 합동설명회 개최

대구지방노동청 관계자는 올해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경영상 어려움에 처할 수 있는 소상공인·영세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한시적 자금 지원을 운영한다고 하였다. 지원 대상은 “30인 미만” 고용(사업)주로 제한되며 취약직종 근로자 30인 이상 고용기업은 예외이다. 신청은 온라인 “일자리 안정자금(http://jobfunds.or.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술보증기금 관계자는 창업지원을 중요 안건으로 설명하였으며 내용은 예비창업자에게는 사전보증을 통해 최대 10억 원까지 전액보증이 가능하며, 청년창업기업(실제경영자가 만 17~39세)은 우대프로그램을 통해 보증비율 95%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한, 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는 업체당 5천만원 한도로 삼성전자가 멘토가 되어 생산·재고관리 등 전 과정의 통합 자동화 설비 구축을 지원하는 2018년 스마트 팩토리 사업을 소개하였다.

한편, 중소기업진흥공단 관계자는 내일채움공제 사업을 통하여 중소기업 인력의 장기재직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였다. 사업주와 근로자가 공동으로 5년간 적립하여 5년 이상 장기 재직한 근로자에게 성과보상금을 지급하는 형태로 운영된다고 하였다.

설명회에 참석한 기업 관계자는 “중소기업 정책이 많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회사 사정에 맞는 지원시책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중소기업 지원시책 합동 설명회를 통해 회사 사정에 맞는 지원 시책을 알게 되어 기업 경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