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영산회상&국악관현악의 만남”
상태바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영산회상&국악관현악의 만남”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01.1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부산문화회관) 국악관현악단 2018 신년음악회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은 새롭게 시작하는 희망찬 2018년 무술년 신년음악회로 우리 음악의 진수인 영산회상을 준비하고 있다.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2018 신년음악회 『영산회상&국악관현악의 만남』은 1월 31일 수요일 저녁 7시 30분에 부산문화회관 중극장에서 펼쳐진다.

영산회상은 원래 ‘영산회상불보살(靈山會相佛菩薩)’이라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불교의 성악곡으로 출발하였으나 조선 후기로 오면서 기악곡으로 변하였다. 조선 사회에서는 선비가 갖추어야 할 교양 중에 음악은 단연 윗자리여서 예(禮) 다음으로 악(樂)을 쳤다. 선비들은 공부하다 쉬는 틈에 잡념에 빠지지 않고 자기 수양의 수단으로 영산회상을 연주하였다.

현재 연주되는 영산회상은 대체로 상영산(上靈山)ㆍ중영산(中靈山)ㆍ세영산(細靈山)ㆍ가락덜이ㆍ삼현도드리[三絃換入]ㆍ하현도드리[下絃換入]ㆍ염불도드리[念佛換入]ㆍ타령(打令)ㆍ군악(軍樂)의 모두 아홉 곡으로 되어 있고 느리게 시작하여 점점 빨라진다. 첫 곡인 상영산은 한 장단이 20박으로 매우 느리다. 서양식 빠르기로 보면 1분에 약 25박에서 35박 정도다. 서양에서 가장 느린 라르고(largo)가 1분에 40박 정도라고 생각하면 상영산이 얼마나 느린 음악인지 짐작할 수 있다. 이 곡을 주제로 변주시킨 것이 중영산ㆍ세영산ㆍ가락덜이다.

특히 국악은 자연의 소리에 가깝고 엄마의 심장 소리와도 비슷하여 서양의 클래식 음악보다 태교에 더 좋다는 것은 연구에 의해서도 밝혀진 바가 있다. '조선왕조실록'과 '백호전서'에서는 옛날 왕비들이 태아의 청각이 발달하는 임신 3개월이 지나면 궁중 악사들을 불러 왕비 처소 주변에서 연주하게 했다고 전할만큼 태교와 정서발달에 효과적이다.

(사진제공:부산문화회관) 이정필 (국악관현악단 수석지휘자)

이번 공연은 전통적인 영산회상 연주에 국악관현악의 편곡을 더해 전통 그대로의 재현이 아닌 전통의 창의적 계승을 보여주는 자리이기에 더욱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이정필 수석지휘자는 ‘옛 선비들처럼 마음을 다잡고 수양하는 자세로 2018년 무술년 첫 연주에 임하여 국악관현악단의 실력을 한 단계 더 성숙시키고 시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새롭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겠다.’ 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