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국회의원 연동형 선거법’ 발의
상태바
심상정, ‘국회의원 연동형 선거법’ 발의
  • 이도연 기자
  • 승인 2017.12.12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심상정 국회의원) 심상정 국회의원은 선거법 개정의 가장 큰 장벽은 의원 수 산정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지역구와 비례대표 비율을 2대 1로 조정하게 되면 지역구가 50여석 줄어들어 현역의원들의 반발로 개혁이 좌초될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연동형 비례제를 도입한다면 의원정수 조정과 함께 중대선거구 제도 도입 등도 함께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회=글로벌뉴스통신] 정의당 심상정 국회의원이 12월12일(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한다. 

심상정 의원을 비롯하여 김상희, 이철희, 이정미, 노회찬, 윤소하, 김종대, 추혜선, 김종훈, 윤종오 의원 등 10명의 국회의원이 서명했다.

심상정 의원은 “국회가 개혁되어야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권력분점 개헌과 민생을 살리는 정치개혁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문제의식”으로 개정안을 발의하였다면서, “선거법 개정이야말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최우선 과제”라며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발의 법안의 핵심은 현행 소선거구 단순다수대표제를 민심이 제대로 반영되는 연동형 선거제도로 개혁하는 것이다.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회의원의 지역구의원과 비례대표의원 비율을 2대 1로 조정하고 이에 맞추어 지역구국회의원 240인과 비례대표국회의원 120인으로 총 360인의 의원정수로 하자는 것이다.

둘째, 국회의원 의석배분에 민의를 그대로 반영하기 위해 선거에서 얻은 각 정당의 득표비율에 의석정수를 곱하여 산출, 배분하자는 것이다.

심상정 의원은 “국민의 뜻이 그대로 반영되는 연동형 선거제도는 그 나라의 정치 문화와 수준을 향상 시킨다”면서, “정체성이 분명한 정당들이 정책으로 경쟁하는 구조가 만들어지면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정치개혁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개헌과 함께 국민의 뜻이 정확하게 반영되는 선거제도로 개혁해야 한다’는 뜻을 국회가 책임 있게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