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본격 시행
상태바
부산시,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본격 시행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8.0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자율과 책임을 통한 공직사회의 투명한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이하 내부통제 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내부통제 제도는 새 정부의 ‘청렴하고 깨끗한 정부구현’ 국정과제를 실천하기 위한 공직비리에 대한 근본대책이다. 이번 대책은 지방자치단체의 주체적 비리 예방으로 자율과 책임성 향상 등 성숙한 지방자치를 구현하고 청렴도 향상을 통한 시민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공직자상을 정립 및 투명한 행정을 구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 소속 6,910명(시의회, 소방서 포함, 자치구․군 별도)의 모든 공무원은 연간 9조 원(특별회계 포함)의 예산을 집행하면서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나 비리 등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스스로 시스템과 제도를 통해 업무를 확인·점검하고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 등을 높일 방침이다. 이번 내부통제 제도는 ‘청백-e’, ‘자기진단 제도’, ‘공직윤리 관리’ 등 3개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먼저, ‘청백-e’는 지방재정(e-호조), 지방인사(인사랑) 등 5대 행정정보시스템 간 자료를 연계해 전산업무 처리과정에서 부당하게 처리된 업무를 자동으로 알려 스스로 시정 조치해 비리 개연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다음으로 ‘자기진단 제도’는 인허가 등 비 전산 업무 중 비리 개연성이 있는 업무를 부서별로 선정해 스스로 진단하는 제도이고 마지막으로 ‘공직윤리 관리’는 부서별, 개인별 공직윤리 실천실적을 관리해 청렴한 공직윤리관 확립 분위기를 조성하는 시스템이다.

  부산시는 내부통제 제도의 완벽한 추진을 위해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내부통제위원회와 청백-e, 자기진단, 공직윤리관리 등 3개의 실무위원회를 구성하였다. 내부통제제도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달 26일에는 시와 구․군 공무원 5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앞으로도 수시로 내부통제 제도에 대한 점검 및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부산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내부통제 제도를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비리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고 감사 수감 시 불필요한 반복지적에서 벗어나 공무원들이 마음 놓고 열심히 일할 수 있는 공직문화를 조성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