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문화회관, 2017 송년음악회
상태바
부산문화회관, 2017 송년음악회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7.12.0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객들에게 보다 깊고 풍성한 송년의 감동으로
(사진제공:부산문화회관) 2017 부산문화회관 송년음악회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다사다난했던 올 한해를 보내면서, 묵은 모든 것을 시간 속에 묻어버리고 밝고 희망찬 새로운 한해를 염원하며 마련한 ‘2017부산문화회관 송년음악회’는 부산시립교향악단과 부산시립합창단의 마지막 정기연주회로 관객들에게 보다 깊고 풍성한 송년의 감동으로 오는 12월 22일 부산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개최한다.

부산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로 9월 취임한 최수열 지휘자의 첫 송년무대로 하이든의 교향곡 제45번 ‘고별’ 中 제4악장과 베토벤 교향곡 제9번 ‘합창’이 연주되며 협연으로는 소프라노 강혜정, 메조소프라노 김선정, 테너 신동원, 베이스 전승현 등 국내 정상급 성악가들과 대구시립합창단을 초청하여 시민들에게 연말을 맞아 뜻깊은 송년의 밤을 선사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부산문화회관) 협연으로는 소프라노 강혜정, 메조소프라노 김선정, 테너 신동원, 베이스 전승현

첫 무대의 하이든 교향곡 제45번 “고별” 중 제4악장으로 하이든은 1772년 여름 휴가기간 동안 자신의 후원자였던 에스테르하지 후작의 궁정에 머무르게 되었는데, 휴작이 휴가를 연장하자 단원들이 모두 불만을 토로하였다.

이에 하이든은 이 작품을 연주하였고, 에스테르하지 공이 단원들의 마음을 곧 알아차려 휴가를 허락했다고 전해진다. 전체적으로 그리움과 슬픔을 띄는 선율로 이제 떠나야 할 시간이 됐음을 알리는 이 곡은 “고별”이라는 부제 외에 ‘촛불 서곡’으로 불리기도 한다.

베토벤 교향곡 제9번 “합창”은 인간이 가진 모든 희로애락에 대한 깊은 공감과 해석, 그리고 베토벤의 철학과 인생관 등이 깃들어져 있는 작품이다. 악기편성은 표준 2관 편성에 의하고 있지만, 마지막 악장은 4성의 독창과 혼성 합창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진제공:부산문화회관) 2015 부산문화회관 송년음악회

특히 제4악장은 사랑과 평화, 환희를 중심 주제로 한 쉴러의 시 “환희의 송가”에 곡을 붙여 박애의 정신과 화합의 메시지를 깊은 감동으로 전하고 있다. 많은 합창인원이 요구되는 베토벤 교향곡 제9번 ‘합창’은 부산시립합창단과 대구시립합창단 100여명이 함께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