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건강을 위한 특수건강진단, 꼭 챙기세요
상태바
근로자 건강을 위한 특수건강진단, 꼭 챙기세요
  • 이길희기자
  • 승인 2017.11.20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글로벌뉴스통신]유해인자가 가득한 공간에서 일하거나 야간작업을 하는 근로자들은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정부에서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특수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특수건강진단이란?

특수건강진단은 산업안전보건법 제43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음, 분진, 화학물질 등 유해인자에 노출되며 야간근무를 하는 근로자들의 직업성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보호·유지하기 위해 실시하는 건강검진이다. 또한 근무하는 곳의 유해인자와 작업환경이 적합한지의 유무도 알 수 있어 근로자가 보다 쾌적한 작업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야간작업 근로자도 특수건강진단 대상자!

야간작업은 신체적 피로 및 스트레스에 의해 수면장애, 심혈관질환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며, 이는 가급적 빨리 발견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야간작업 근로자 또한 특수건강진단 대상으로 포함되어있다.

야간작업 특수건강진단은 6개월간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계속되는 작업을 월 평균 4회 이상 수행하거나, 6개월간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 사이의 시간 중 작업을 월 평균 60시간 이상 수행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이는 업종 및 직종에 상관없이 대상 조건에 해당하면 검진을 받아야 한다.

근로자 일반건강검진과 병행 실시 가능

근로자 일반건강검진과 특수건강진단의 시기가 겹치는 경우 동시에 병행하여 실시가 가능하며, 이 경우 사업자의 비용 부담이 줄어들 뿐 아니라 근로자들 또한 검진기관에 한 번만 방문하여 두 가지 검진을 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특수건강진단은 지정된 기관에서

특수건강진단은 야간작업의 빈도 및 형태, 업무의 내용, 노동 강도 등을 포함한 직업력 및 노출력을 조사하고 임상검사 등을 실시하여 건강관리구분, 사후관리내용 및 업무수행 적합여부를 판정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고용노동부장관이 지정한 특수건강진단기관에서 받아야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건강검진센터 김순관 원장은 “특수건강진단은 유해인자별로 정해진 시기 및 주기에 따라 실시해야 하므로 진단 주기를 확인하여 기간 내 검진을 받아야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