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검소한 혼례문화 앞장
상태바
부산시, 검소한 혼례문화 앞장
  • 글로벌뉴스통신
  • 승인 2013.02.12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최근 집값, 예단, 결혼식장 등 혼례비용 부담 등으로 혼인을 기피하거나 미루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고비용 혼례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건전하고 실속 있는 혼례문화 정착을 위해 ‘2013년 검소한 혼례문화 확산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부산시가 마련한 이번 계획은 규제보다는 검소한 혼례의 필요성과 가치를 공감할 수 있도록 시민 개개인의 의식개선과 홍보에 중점을 두고 추진된다. 공공시설 혼인식장 이외에 지역 주민이 선호하는 시, 사업소, 공사․공단, 구민회관 등의 유휴시설을 조사하여 예식장으로 개방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부산시 홈페이지 ‘여성가족코너’ 및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혼례종합정보’에 부산지역 내 공공시설 예식장소를 등록해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공공시설 혼인예식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웨딩서비스 제공업체를 발굴하기 위해 비영리 민간단체, 여성단체 등을 통한 공공시설 혼인예식장과 일반예식장 운영실태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소득층 신혼부부의 보금자리 마련을 위해 기존 지방대학생, 저소득서민 등에 우선 공급되던 반값 임대주택 ‘햇살둥지’ 입주대상에 저소득층 신혼부부가 추가된다. 또한, 공공시설 혼인예식장 우선 제공, 결혼 부대비용(예복, 신부화장, 식사 등)은 새마을금고 사회공헌기금 등을 활용하여 무료 또는 실비로 제공한다.

사회 전반에 검소한 혼례문화 확산을 위해 △사회지도층 건전혼례 실천 서명운동 전개 △시민 참여 가두 캠페인 전개 △검소한 혼례문화 확산을 위한 토론회 개최 △건전 혼례 모범사례 발굴․전파 △예비부부와 부모 대상 올바른 결혼가치관 교육 및 상담 실시 등 혼례문화 인식 개선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하였다.

 부산시 관계자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생활체감정책 패널 설문조사에 따르면 관혼상제 중 56.1%이상이 고비용 혼례 및 과다한 혼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라고 전하고, “부산시는 검소한 혼례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